‘꼭 먹어야 할 제철 음식’ 튀겨 먹진 마세요

 

오메가-3 성분 파괴

최근 인터넷에서 전문가들이 소개한 겨울에 꼭 먹어야 할 제철음식 4가지가 화제가 됐다. 전문가들은 이 4가지로 꼬막과 과메기, 도미, 양미리 등 해산물을 꼽았다.

제철음식이라 싱싱하고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들이다. 전문가들은 이 음식들을 생으로 먹거나 말리거나 찜이나 구이 등으로 요리해서 먹으면 좋다고 추천했다. 그러나 서양에서처럼 튀겨서 요리해 먹으라고 권한 전문가는 거의 없었다.

이와 관련해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한 가지 있다. 튀긴 생선을 너무 자주 먹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뇌졸중으로 사망할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이다.

미국 에모리대학 연구팀은 2만1000여명의 건강 자료를 분석했다. 이들의 평균나이는 65세로 그 가운데 54%는 미국에서 가장 뚱뚱한 사람들이 많다는 미시시피 주, 앨라배마 주, 아칸소 주 등 이른바 ‘뇌졸중 벨트’ 지역 사람들이었다.

이 지역은 고기와 스테이크는 물론 양파와 토마토까지 튀기는 등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환자 비율이 다른 데보다 높은 곳이다. 연구팀은 각각의 사람들에게 스스로 느끼는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조개, 참치, 굴, 튀긴 생선, 튀기지 않은 생선을 얼마나 자주 먹는지 물었다.

그 결과, ‘뇌졸중 벨트’에 사는 사람이 다른 지역 사람보다 튀긴 생선을 먹는 비율이 30% 높았다. ‘뇌졸중 벨트’ 중에서도 특히 뇌졸중 환자가 많은 일부 지역에서는 다른 지역보다  47%나 더 많이 튀긴 생선을 먹었다.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생선에는 뇌졸중을 예방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지만 튀겨서 요리하면 이 성분이 모두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튀긴 생선을 자주 먹는 식생활은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신경학 저널’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