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또렷하게” 눈 건강 위한 음식 5가지
우리 주변에는 눈 건강에 해로운 요소들이 너무 많다. 하루 종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들여다보다 이내 TV 화면으로 시선을 옮긴다. 한낮의 자외선을 피할 수 있는 선글라스도 거추장스럽기만 하다. 젊었을 때부터 눈 건강에 신경써야 100세 노년 시대를 ‘또렷하게’ 보낼 수 있다. 미국의 건강·의료 사이트 ‘웹 엠디’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눈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했다.
1. 당근 = 당근에 풍부한 비타민 A는 시각유지에 필수적인 로돕신을 만들어내는 영양소다. 우리 몸에 비타민A가 부족하면 로돕신의 양도 함께 감소하여 야맹증에 걸릴 수 있다.
2. 감귤 =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이나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C 등이 많이 들어 있다. 루테인은 눈의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줘 눈 영양제의 원료로도 사용된다.
3. 시금치 = 눈 세포를 건강하게 해주는 제아잔틴과 루테인이 풍부하다. 이들 물질은 몸 안에서 해로운 광선을 걸러주는 선글라스 역할을 한다.
4. 달걀 = 달걀에는 아연이 풍부하다. 오메가3 지방산과 루테인도 많다. 사람 몸이 달걀의 항산화물질을 더 잘 흡수하기 때문에 하루 1~2개의 달걀을 먹으면 눈 건강 이 도움을 줄 수 있다.
5. 굴 = 아연이 풍부하다. 아연이 부족하면 백내장은 물론 시력 손상과 야맹증을 부를 수 있다.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면 노화에 따른 시력 감퇴를 늦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