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칼 대기보다 웃어라, 사랑이 따라온다!
조기 사망률도 낮아져
요즘 사람들은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외모 가꾸기에 많은 신경을 쓴다. 피부클리닉을 정기적으로 찾고, 얼굴에 생긴 주름살을 없애기 위해 값비싼 노화방지 크림을 사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많은 비용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동안’으로 보이는 방법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웃기만 하면 순식간에 몇 년은 젊게 보인다는 것이다.
독일 베를린에 있는 막스플랑크연구소 연구팀은 웃는 얼굴로 행복한 기분을 보여주는 사람들은 같은 또래의 근엄한 사람들보다 훨씬 매력적이고 외모가 어려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15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1000장의 사진을 보여준 뒤 얼굴에서 나이를 추측해 보라고 요청했다. 그 결과, 무표정한 얼굴 표정 사진은 가장 정확하게 나이를 알아맞혔고, 행복한 얼굴 표정은 가장 젊어 보이는 얼굴로 꼽았다.
연구팀의 마뉴엘 포엘클레는 “얼굴 표정이 평가에 가장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며 “행복한 표정을 짓는 것이 가장 나이를 어리게 보게 했다”고 말했다. 특히 여성들의 얼굴은 웃으면 더 나은 평가를 받게 되어, 남성보다 3년 정도 젊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런던 칼리지 연구팀도 사람들이 행복하고 명랑하게 지내면 조기 사망률을 35%까지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또한 깊고 진심어린 웃음과 비교할 만한 것은 없으며, 쾌활하고 얼굴 가득한 웃음을 짓고 살면 건강 웰빙 지수를 높일 수 있고 사랑도 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내용은 미국의 ‘MSNBC’가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