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과 싸운 뒤... 통 큰 남자가 먼저 사과?
“미안하다, 사랑한다.”
한때 우리의 가슴을 저민 드라마의 명대사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이 말을 꺼내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연인들끼리 싸움을 하고 나면 누구 먼저 사과할까? 통큰 남자가 먼저?
이런 선입견과는 달리 여자가 남자보다 사과의 말을 먼저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캐나다 워털루대학 카리나 슈만 박사 연구팀의 조사 결과, 어떤 행동에 대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먼저 사과하는 쪽은 여자가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에 따르면 여자는 남자에 비해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더 신경을 쓰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중시하기 때문에 사과를 먼저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남자는 먼저 사과의 말을 꺼내면 자신이 약해 보일 수 있다는 생각에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면 잘 사과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남자들이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사과하길 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남녀 실험 참가자들에게 늦은 밤 깊은 잠에 빠져있는 친구를 깨워야만 하는 상황에 놓였을 때 친구에게 얼마나 미안한지 점수를 매기게 했다.
그 결과 친구의 깊은 잠을 깨우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라고 여긴 쪽은 여자가 남자보다 훨씬 많았다. 또한 더 많은 수의 여자들이 그 친구에게 사과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가 모든 남성과 여성에게 적용되지는 않겠지만 남녀가 교제할 때 서로를 더 잘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