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먹을 때 비지와 표고버섯을 넣는 이유
돼지고기에는 몸에 좋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 B1이 100g에 0.4~0.6mg 정도로 많이 들어 있다. 이는 소고기(0.07mg /100g)의 약 10배에 해당하는 양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비타민 B1은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한 포도당의 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에너지 생산에 매우 중요한 비타민이다. 또 비타민 B1 결핍증인 각기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돼지고기의 지방은 쇠고기 지방에 비해 스테아르산이 적고 올레인산, 리놀렌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다. 이 때문에 녹는 점이 낮아 육질이 연해 먹을 때 질감이 좋다.
돼지고기를 먹을 때 콜레스테롤이 걱정된다면 표고버섯과 비지를 같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표고버섯의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시키고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없앨 수 있다.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막아 각종 질병이 생기게 하고 비만의 이유가 되기도 한다.
돼지고기를 조리할 때 콩을 함께 넣으면 콜레스테롤의 피해를 상당부분 줄일 수 있다. 콩 속의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E, 레시틴 성분들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관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레시틴 성분은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가려내서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고 나쁜 것은 몸 밖으로 나가게 하는 작용을 한다.
제목이 (돼지고기를 먹을때 표고와 비지를 먹는이유) 콩을 묵으면 좋다던데 그게 비지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