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플땐 코미디를? 웃음에 강력한 진통 효과

아플땐 코미디를? 웃음에 강력한 진통 효과

 

엔도르핀, 통증 완화 효과

웃음이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스위스 취리히 대학과 쥐라 레아클리닉의 연구팀이 공동으로 밝혀낸 것이다.

연구팀이 실험 참가자들 중 일부에게 코미디 영화를 보여주고는 얼음물에 손을 집어넣고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는지를 실험했다. 다른 그룹에는 코미디 영화를 보지 않고 얼음물에 손을 집어넣도록 했다.

그 결과, 웃음을 터뜨리며 얼음물에 손을 집어넣은 사람들은 더 오랫동안 버티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웃음을 짓고 난 뒤 20분이 지난 뒤에도 이 같은 웃음의 ‘진통 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웃게 되면 체내에 엔도르핀이 분비되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따라 정신적·신체적인 통증을 덜어준다는 것이다.

단, 이 같은 진통효과가 있는 웃음은 반드시 진짜 웃음이어야 한다는 것이 연구팀을 이끈 빌리발트 루흐 교수의 설명이다. 즉 이른바 ‘뒤센 스마일(Duchenne smile)’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뒤센 스마일은 억지로 웃는 웃음이 아닌 진짜 즐거움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웃음으로, 입 주변과 함께 눈 주변까지 움직이는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은 최근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린 유럽통증협회의 총회에서 발표되었으며 메디컬뉴스투데이가 15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