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록 콜록..... 환절기에 좋은 음식 5가지

 

최근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환절기 건강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주변에는 감기에 걸려 기침을 하는 사람도 있어 여간 신경쓰이는 게 아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환절기에는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자주 먹고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으로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했다. 환절기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한다.

1. 깻잎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백혈구의 활동을 강화시키고 인터페론 생성을 도와서 바이러스 감염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루테올린 성분은 염증 완화와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기 때문에 재채기나 콧물, 기침증세를 줄여주는데 좋다. 따라서 깻잎을 꾸준히 먹으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감자
감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 C의 양은 사과보다 3배나 많다. 감자 2개만 먹으면 성인의 1일 비타민 C 권장량을 섭취하게 된다. 비타민 C는 몸안에 들어온 독성성분을 없애거나 완화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괴혈병 예방은 물론 항산화제, 콜라겐형성, 혈관보호, 신경전달물질 합성, 철의 흡수, 상처회복 등에도 관여한다.

3. 고추
고추에는 비타민 C와 더불어 캡사이신과 디하이드로캡사이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비타민의 산화를 막아주며 에너지 대사를 항진시켜 내장 기능을 활성화해 면역기능에 도움을 준다.

4. 배
배는 기침을 하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다. 예로부터 기침 환자에게 배나 배숙을 먹인 기록이 있다.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루테올린은 기관지염, 가래, 기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5. 고사리
고사리에는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성 다당류와 산성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