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들 노안이 웬말...눈 건강에 좋은 음식

 

당근·장어·베리류…

‘젊은 노안’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젊은 노안은 40대 이후부터 주로 생기는 노안이 30대 이하의 젊은 층에게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노화현상의 하나다.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져 먼 거리는 잘 보이고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는 흐리게 보이게 된다. 그런데 이런 노안이 30대를 중심으로 젊은 층에서 많이 늘고 있다.

이처럼 젊은 노안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의 사용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젊은 노안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 장시간 컴퓨터 사용으로 눈을 혹사시키지 않도록 해야 하며, 스마트폰 사용시간 역시 줄여야 한다.

그리고 평소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영국 검안사 양성학교의 롭 호건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눈 건강을 지키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당근·달걀·장어=‘눈의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A가 많은 음식들이 눈 건강을 위해 첫 손에 꼽힌다. 당근과 달걀, 동물의 간, 김 등이 있다. 또 장어와 토마토에도 비타민A가 들어 있다.

◆시금치·브로콜리=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루테인은 눈 망막의 피해를 막아준다.

◆옥수수·오렌지=루테인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제아잔틴이 많이 들어 있다. 제아잔틴은 옥수수, 오렌지 등과 같이 밝은 색깔의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베리류·포도=아사이베리, 블루베리 등 베리류와 포도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야맹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연어·고등어=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노인성 황반변성 같은 눈 질병을 막아주고,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춘다. 참치도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