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 색깔이 왜 이래? 치아 변색 막으려면

 

최근 치아변색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새하얗던 치아가 점점 누렇게 변해간다면 대인관계에도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치아변색의 원인은 음식물이나 잇몸염증, 치아 괴사 등 다양하다. 우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음료수나 담배를 살펴보자.

대한치과협회는 “처음에는 맑고 투명하던 치아들이 점점 변색되어 간다면 커피나 차, 담배, 음식물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했다. 커피나 홍차, 콜라 같이 색소가 많이 함유된 음료를 자주 마시면 끈적한 물질이 치아 표면에 달라붙기 때문이다. 니코틴과 타르가 치아에 붙게 하는 흡연도 중요한 치아변색 원인이다.

치아변색을 예방하려면 커피, 담배, 와인, 초콜릿 등 색소가 든 음식을 먹은 후 양치질을 하는 게 좋다. 하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물로 입 안을 가볍게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치과협회는 “이가 누렇게 또는 검게 변하는 이유는 잇몸에 염증이 있을 때도 나타날 수 있다”며 “1~2개 치아에서만 변색이 생긴다면 치아가 괴사되었거나 예전에 신경치료를 받은 경력이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나 이미 치아가 변색되었다면 그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미백 치료를 받는 게 좋다. 치아는 한번 손상되면 원래의 모습을 복원하기 어렵다. 따라서 민간요법에 의존하기보다는 치과의사의 도움을 받아 전문적으로 미백 치료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치아 미백 후에도 치아 변색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담배와 커피를 삼가야 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