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와 돼지고기를 하나로 맛있게 먹는법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힐링 식품’ 가운데 사과와 돼지고기를 빼놓을 수 없다. 사과에는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몸 안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비만과 성인병 예방에 좋다. 또 셀룰로오스 성분은 창자에서 젤 형태로 변해 딱딱한 변을 부드럽게 해 변비를 예방한다.
돼지고기에도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단백질, 지방, 비타민B 등이다. 혈관질환을 일으키는 포화지방산은 쇠고기보다 적게 들어 있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레산은 많이 함유돼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 음식인 사과와 돼지고기가 결합된 ‘사과소스폭찹’ 메뉴를 추천하고 있다. 돼지고기를 팬에 구워 새콤달콤한 사과소스에 익힌 요리로 토마토와 양파도 가미해 맛을 내고 염분 함량은 줄인 메뉴다. 먹다 남은 사과와 토마토를 활용하면 음식물 쓰레기도 줄일 수 있다.
▶ 1인분 재료
돼지고기 등심 60g, 소금 0.5g, 후추 0.25g, 올리브유 1.5g, 사과 50g, 양파 25g, 토마토 50g, 물 50g, 버터 1g, 올리브유 1.5g, 레몬즙 2.5g
▶ 만드는방법
1. 돼지고기를 0.5cm 두께로 썰어 칼집을 넣어 소금, 후추로 밑간한다.
2. 사과와 양파는 얇게 채 썬다.
3. 토마토는 4등분하여 물을 넣고 믹서에 간다.
4. 팬에 버터와 올리브유를 두르고 사과와 양파를 볶다가 토마토를 넣고 약불에서 사과가 무를 때 까지 천천히 익힌 뒤 레몬즙을 넣는다.
5.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고기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6. 고기를 한입 크기로 잘라 사과소스를 얹어 낸다. <사진=식약처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