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에도 방사능 파동... 시장판도 급변
더도 말고 덜도 말라는 한가위. 건강을 선물하고 싶은데 ‘일본 방사선 파문’으로 수산물은 선물하기가 꺼림직 하고…. 이 때문에 한우, 곡류, 과일 등 농축산물이 전통적 인기 선물인 굴비, 전복, 멸치 세트를 대신해 선호되고 있다.
특히 현미, 잡곡 등으로 구성된 건강 곡물 세트가 건강을 위한 최고의 선물로 각광 받고 있다. 건강곡물 세트는 수 년 전부터 ‘건강 밥상 바람’이 불면서 판매가 꾸준히 증가해왔는데 올해에 수산물 파동 때문에 매출이 급증하고 있는 것. 가격대가 다양한 것도 불경기에 수요가 급증하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혼합곡 제조회사 ㈜푸르메의 문점석 대표는 “올 추석에는 수산물 파동 때문인지 유통상에게 물건을 대 주기 힘들 정도로 주문이 폭주하고 있다”면서 “현미나 잡곡, 혼합곡 등은 건강에 좋고 한 번 맛을 들이면 쌀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품질이 좋아졌기 때문에 신명하게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자체가 운영하는 쇼핑몰에서도 건강 곡물 세트는 인기 상품이다. 강원마트, 경기사이버장터, 전남 남도장터 해피굿팜, 전남오픈마켓, 충남넷 농사랑, 경북 고향장터 사이소, e경남몰, 전북 거시기장터, 충북 괴산군 괴산장터 등에서 고향의 건강 곡식을 구매할 수 있다. 서울시농수산물공사의 서울환경유통센터가 운영하는 올본에서도 다양한 농수축산 선물을 구입할 수 있다. 농협 인터넷 쇼핑몰과 CJ몰이 운영하는 농산물 장터 오마트(OMart)에서도 다양한 제품 중에서 골라 살 수가 있다.
혼합곡 세트 중에 눈길을 끄는 상품으로는 국립대 총장 출신의 의사와 국내 식품공학의 태두로 불리는 학자가 개발한 ‘고기능 혼합곡 세트’를 들 수가 있다. 이들 혼합곡은 농림수산식품부의 연구과제로 개발해서 임상시험을 거쳐 국제 학술지에 논문이 발표된 ‘과학적 제품’으로 지난해부터 각종 언론에서 앞 다퉈 소개됐다. 인지능력강화 혼합곡‘열공’과 혈당강하 혼합곡‘지다운’, 지구력 강화 혼합곡 ‘파워미(米)로 구성됐다. 건강상품 전문쇼핑몰 건강선물닷컴(www.건강선물.com)에서는 9~13일 기존 가격에서 15% 할인된 2만9750원에 판매한다.
푸르메는 영양혼곡31, 흑색미인, 발아현미오곡생, 영양별식 등 기존 인기상품을 세트로 묶은 혼합곡세트 3(3.1㎏)와 바비보약, 현미오곡생, 영양별식, 진흑미, 찹쌀 등을 묶은 혼합곡 세트4(5.1㎏) 등의 상품을 인기 속에서 팔고 있다. 이들 상품은 푸르메의 홈페이지와 건강선물닷컴 등에서 30~38%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다.
건강선물닷컴의 최승미 팀장은 “건강선물 중에서도 혼합곡은 각종 영양이 풍부해서 가족들에게도 추천하는 상품”이라면서 “이번 한가위 선물 세트가 많은 분에게 뱃살과 성인병의 주범인 백미 대신에 혼합곡으로 바꾸는 계기가 되기를 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