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과 피부에 좋은 당근, 먹는 법 따로 있다
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당근은 ‘먹는 방법’이 따로 있다.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무턱대고 먹었다가는 알토란같은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생활정보를 토대로 당근의 효능과 조리법에 대해 소개한다.
1. 익히거나 기름과 함께 요리 = 당근의 효능은 눈과 피부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채소 중 가장 많은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다. 몸안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이 성분은 소화흡수율이 낮아 생으로 먹으면 약 10%만 흡수되는게 단점이다. 그러나 익히거나 식용유 등 기름에 조리하면 흡수율이 30~50%로 높아진다.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과육 부분보다는 껍질 부분에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
2. 오이, 무와 함께 먹지마세요 = 당근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브산 산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다. 따라서 무나 오이 같은 채소와 함께 섞거나 즙을 낼 경우 비타민 C가 파괴된다. 이 때 식초를 약간 넣거나 당근을 열처리하면 비타민 C의 파괴를 줄일 수 있다.
3. 눈 건강에 좋은 이유 = 당근에 풍부한 비타민 A는 시각유지에 필수적인 로돕신을 만들어내는 영양소다. 또한 당근은 피부와 점막의 형성 및 기능유지,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 상피세포 보호기능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