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부터 피곤? 최상의 에너지 충전법 3가지
오전 10시. 어제 밤 충분히 잤는데도 왠지 몸이 찌뿌듯하고 피로하다. 이때 커피를 한잔 먹지 않으면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
이야말로 직장인들이 보통 겪는 현상이다. 오전 시간대에 이처럼 피로감을 느끼는 것은 잠을 충분히 잘 자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아침 일어났을 때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건강 정보 사이트인 ‘프리벤션(Prevention)’이 아침부터 에너지를 최상으로 충전시킬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소개했다.
◆잘 깨어나라=귀에 거슬리는 버저를 이제 끄자. 잠자리에서 나오자마자 가벼운 운동을 하라. 손을 들고 살짝 살짝 점프하거나, 윗몸 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스트레칭을 하자. 그 다음 레몬 한 조각을 넣은 물을 마시자. 몸속에 수분을 공급해주면서 하부 소화기관을 알칼리성 의 좋은 상태로 만들어 준다.
◆잘 먹어라=영양의 균형은 아침 에너지를 위해 아주 중요하다. 아침식사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채소를 과식하지 말고 고르게 섭취하는 게 좋다. 아침을 선식이나 시리얼로 먹는다면 말린 과일 대신 호두, 잣 등 견과류나 마 씨앗 등을 첨가해 먹으면 좋다.
◆잘 마셔라=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피나 차를 마시면 8~10온스(약 227~283g)의 양을 섭취한 것이다.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다음으로는 먼저 물을 마셔라. 그리고 과일이나 채소 주스를 마시거나, 단백질과 좋은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 게 좋다. 그래야 커피의 산성 성분을 상쇄하며 영양 균형을 이룰 수 있다. 단백질과 좋은 지방이 든 음식으로는 연어, 소시지, 달걀, 견과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