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에 새우젓을 얹어먹는 이유는

 

식당에서 돼지고기 음식을 주문하면 새우젓이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다. 무심코 얹어 먹는 새우젓이 돼지고기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생활정보와 함께 돼지고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소화를 도와주고 설사를 예방하는 새우젓

돼지고기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고 다른 육류보다 비타민 B1이 많아 영양가가 높다. 반면에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이럴 때 새우젓이 필요하다. 새우젓은 발효과정에서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lipase)를 만들어 낸다. 이 리파아제가 기름진 돼지고기의 소화를 도와준다. 또 체질적으로 지방분해효소가 부족해 돼지고기를 먹고 설사를 하는 사람이 새우젓을 함께 먹으면 설사를 예방할 수 있다.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표고버섯과 비지

돼지고기를 먹을 때 가장 염려되는 것은 콜레스테롤이다.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막아 각종 질병을 유발하고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돼지고기를 조리할 때 콩을 함께 넣으면 콜레스테롤의 피해를 상당부분 줄일 수 있다. 콩 속의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E, 레시틴 성분들은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고 혈관을 부드럽게 해준다.

특히 레시틴 성분은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가려내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고 나쁜 것은 몸 밖으로 배출한다. 또 표고버섯의 섬유질은 돼지고기의 콜레스테롤이 몸 안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고 누린내를 없애기도 한다.

건강에 좋은 주요 영양소

돼지고기에는 각기병 예방 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이 풍부하다. 소고기에 비해 10배나 많다. 돼지고기의 지방은 쇠고기 지방에 비해 스테아르산이 적고 올레인산,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돼 있다. 따라서 녹는점이 낮아 육질이 연해 먹을 때 질감이 좋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