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께 좋은 키위... 고기 잴 땐 왜 넣을까?

 

키위에는 건강에 좋은 주요 영양소가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C와 칼륨이 많이 들어 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를 보호하고 감기 및 암, 동맥경화 발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생활정보와 함께 키위의 ‘숨겨진 상식’에 대해 알아보자.

위와 장을 편안하게

고기를 잴 때 키위를 넣는 사람이 많다. 키위 안의 단백질 분해효소인 액티니딘이 고기의 육질을 연하게 해주는 연육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액티니딘은 소화를 촉진해 위와 장을 편안하게 해준다.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 수능을 앞둔 수험생 등 변비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에게도 키위가 좋다.

부모님께 드리세요

키위는 중노년기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 중년 이후의 성인들은 근육의 양이 감소하면서 세포내외의 균형이 깨지기 쉬우므로 칼륨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칼륨이 모자라면 근육에서 경련이 자주 일어나고 근육의 양이 줄어든다. 또 키위에 함유된 칼륨은 몸속 나트륨의 배설을 도와 혈압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다.

다른 과일은 곁에 두지마세요

키위가 다 익은 후에는 과일을 숙성시키는 에틸렌 성분이 많이 나온다. 따라서 다른 과일과 섞어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다. 키위는 다 익기 전에 나무에서 따서 후숙시켜 먹는 과일이다. 키위를 사서 바로 먹을 경우 약간 말랑말랑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보관해 둘 경우 단단한 것을 사서 집에서 후숙시켜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