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 싸먹는 상추, 이런 효능까지 있는 거야?

 

상추에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A가 풍부해 우리 몸의 면역력과 눈을 보호해 준다.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몸밖으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식이섬유도 많다. 고기를 먹을 때 상추가 빠지지 않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 상추가 불면증에 좋은 이유

상추를 먹고 나면 잠이 잘 온다고 한다. 이는 과학적 근거가 있다. 저녁에 상추를 많이 먹고 자면 불면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상추줄기를 자르면 쓴맛을 내는 우유 빛 유액이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락튜카리윰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락튜카리윰은 일종의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진정, 최면, 진해효과가 있다”며 “이러한 진정, 최면 효과는 불면증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했다.

♦ 상추가 변비에 좋은 이유

상추의 약 95%는 수분이고 많은 양의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다. 이들 성분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정장작용에 도움을 준다. 변의 수분 보유량을 늘려 변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을 막고 변의 양도 늘려준다.고기를 먹을 때 상추와 함께 먹으면 변비에 시달리지 않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상추는 몸안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식품 등을 통해 들어온 나쁜 세균들을 퇴치하는 등 장 내 청결을 도와주는 기능도 한다.

♦ 상추가 영양의 보고인 이유

상추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할 뿐 아니라 베타카로틴, 비타민E도 들어 있다. 항산화비타민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비타민E는 몸안에서 세포막의 산화적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한다. 상추의 철분 성분도 빼놓을 수 없다. 철분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형성에 필요한 물질이며, 신경전달물질, 콜라겐 합성에도 관여하는 영양소다. 또 상추에는 칼슘이 다른 무기질 영양소에 비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