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찌는 사람 공감 되지만..... 비만 실질 예방법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살찌는 사람 공감’이라는 제목의 사진이 게재됐다. 이 사진은 어린이 비만 예방을 위해 제작된 것으로 ‘뚱뚱이’가 되는 나쁜 식습관들이 적혀 있다. 게시물을 자세히 보면 ‘뚱뚱이는?’이라는 물음으로 시작해 ▲아침은 굶고, 저녁을 많이 먹어요 ▲먹고 싶은 음식만 먹어요 ▲짜고 매운 음식을 좋아해요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치킨, 피자 등 달고 기름진 음식을 좋아해요 ▲한꺼번에 많이 먹어요 ▲혼자 먹는 경우가 많아요 등 잘못된 식습관들을 나열하고 있다.
이 게시물처럼 최근 어린이·청소년 비만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2010년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2~18세의 12%가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린이 비만은 성장하면서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질 뿐 아니라 지방세포의 수도 성인보다 빨리 늘어나기 때문에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게시물처럼 무조건 적게 먹기보다는 골고루, 알맞게, 제때에 먹는 것이 중요하다. 곡류, 고기·생선·계란·콩류, 채소류·과일류, 우유·유제품류, 유지·당류, 물 등 6가지 다양한 음식을 고루 먹어야 한다. 간식은 하루 1~2회 정도로 곡류, 과일, 채소 중심으로 먹고 제때에 먹는 식사 습관을 기르기 위해 아침식사를 거르지 말아야 한다.
또한 심폐지구력과 근력을 키우는 운동을 적어도 1회 30분~1시간 정도를 주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게 좋다. 걷기, 달리기, 줄넘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과 팔굽혀 펴기, 윗몸일으키기 같은 운동이 추천된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