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상태, 삶의 질- 취업 등에 큰 영향
치아 건강 따라 삶에 영향
가지런한 이를 드러내며 웃는 좋은 미소를 가진 사람들이 행복감을 더 많이 느끼며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맨체스터대학 치과학 연구팀이 치아 건강과 삶의 질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것으로는 첫 번째인 연구에서 밝혀낸 것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전체적으로든 부분적으로든 틀니를 한 성인들은 자연 치아를 그대로 유지하거나 임플란트를 한 이들에 비해 자신감을 결여한 경우가 많았으며 가벼운 스트레스에도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라제시 비자야나라야난 박사는 “이를 잃는 등 치아 건강 상태가 바뀌면 그 사람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말했다. 비자야나라야난 박사는 “치아 건강에 문제가 있는 환자들은 자신감을 잃고 일상적인 활동에서 소극적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이전에 가지런한 치아를 가진 이들과 굽은 모양의 치아를 가진 이들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연구에서도 가지런한 치아를 가진 이들이 굽은 모양의 치아를 가진 이들에 비해 직장을 구할 확률이 45% 더 높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또 성공 확률이나 부유해질 확률에서도 치아가 보기 좋은 이들이 58% 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봤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9일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