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운동 습관 붙이는 7가지 방법
미리 준비하기·운동 친구 만들기…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라도 아침에 운동을 하기란 쉽지 않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서 전문가들이 권하는 ‘비교적 쉬운’ 방법들을 미국의 폭스뉴스가 27일 소개했다.
◆아침에 바로 들고 나갈 수 있도록 운동 가방을 싸 놓아라=땀범벅이 된 운동복은 빨래 바구니에 넣고, 입으면 기분 좋은 새 옷을 가방에 챙겨놓아라. 아침에 옷을 찾느라 서랍을 뒤지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언제든 운동하러 나갈 수 있게 준비를 해 놓아라.
◆침대를 박차고 나와라=알람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침대를 박차고 일어나 보라. 이미 침대를 벗어나버리면 한결 운동하러 나가기 쉬워진다.
◆가볍게 먹어라=아침에 너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은 그 자체로 몸을 피곤하게 한다. 대신 빵이나 바나나 등 가벼운 음식을 들어라. 최소한의 허기를 면해줘야 공복감이 운동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전날 밤 과음하지 말라=이건 쉬워 보이지는 않지만 술 생각을 없애야 다음날 운동을 나가는 데 몸을 무겁게 하지 않는다. 사실 전날 밤에 가볍게 한 잔 하는 것도 다음날 아침에 몸을 굼뜨게 한다. 혹시 술을 해야 할 일이 있으면 잠자리에 들기 전 물을 충분히 마셔라. 그렇지 않으면 몸에 탈수 현상이 오게 된다.
◆잠자리에 일찍 들어라=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습관이 되면 자연스럽게 밤에 자는 것도 빨라진다. 그러나 처음에는 몸을 ‘달래가듯’ 조기 취침에 익숙해지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친구를 만들어라=첫 두 달 간 아침운동을 꾸준히 하면 한결 습관처럼 될 수 있다. 더욱 아침운동에 동기부여를 하려면 운동 친구를 만드는 게 좋다.
◆전날 밤에 계획을 세워라=잠자리에 들기 전 다음날 아침의 운동 계획을 짜라. 어떤 운동을 어느 정도의 강도로 할 것인지 계획을 짜는 것이 일상화되면 효과가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