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화구이 맛은 좋지만.... 발암물질 위험

보건복지부가 마련한 ‘국민 암 예방 수칙’ 을 보면 “탄 음식을 먹지말라”고 경고하고 있다.

음식이 탈 때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식품의 고온 조리 시 주성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이 불완전 연소되면서 만들어진다.

특히 육류 등 지방 함유식품과 불꽃이 직접 접촉할 때 가장 많이 생성되므로 고기가 검게 탄 부위는 벤조피렌 덩어리로 보면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벤조피렌은 숯불구이 등에서 비롯될 수 있으므로 불꽃이 직접 고기에 닿지 않도록 석쇠보다는 불판을 사용하는 게 좋다”면서 “ 가능하면 검게 탄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조리하며 탄 부위는 반드시 제거하는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장수노인들의 상당수는 구이, 튀김보다는 삶은 고기를 즐겨 먹고 있다. 이런 식습관이 벤조피렌이 생성될 가능성을 차단해 무병장수로 이어지는 것이다. 탄 고기에 짠 음식까지 좋아하면 위암 등 각종 암에 걸릴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 젊었을 때부터 ‘건강 식습관’을 갖는 노력이 필요하다.

▽ 국민 암 예방 수칙

1. 술은 하루 두 잔 이내로만 마시기

2.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3.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4.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 예방접종 받기

5.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6.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 하기

7.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8.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9.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10.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