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찔 걱정없이 맘껏 먹을수 있는 음식들
팝콘 대 감자칩, 스파게티 대 마카로니…
어떻게 해야 살 찔 염려 없이 맘껏 먹을 수 있을까. 음식을 선택할 때 조금만 더 스마트해지자. 맛은 좋고 지방과 칼로리가 적은 음식을 선택하면 된다. 미국의 건강 정보사이트 ‘웹 엠디(Web MD)’가 이런 음식을 소개했다.
1. 팝콘은 완벽한 ‘건강 스낵’=저지방의 팝콘은 바삭바삭하고 맛있으며, 통곡물 섬유질의 저장소다. 특히 많이 먹어도 살 찔 염려가 별로 없다. 단 버터를 넣지 말아야 하며 전자레인지 등을 이용해 조리해야 한다. 이에 반해 감자칩은 지방 함량이 너무 많아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
2. 통곡물 시리얼 한 그릇이면 ‘OK’=아침식사로 시리얼을 먹을 때는 통곡물 시리얼을 택하라. 여기에는 섬유질 하루 섭취량이 몽땅 들어있다. 과일과 저지방 우유를 여기에 첨가하면 더 좋다. 반면에 볶은 곡물과 견과류 등을 넣어 만든 아침 식사용 시리얼인 그래놀라는 지방 함량이 너무 높다.
3. 지방질 토핑 얹은 피자는 ‘안 돼’=구운 치킨과 야채를 토핑으로 얹은 피자가 다이어트에 좋다. 소시지, 페페로니, 치즈를 토핑으로 얹은 피자는 되도록 피하자. 지방과 소금이 너무 많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이다. 꼭 먹어야 한다면 두 조각 정도만 먹자.
4. 진짜 과일주스는 ‘굿’=100% 과일주스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 과일을 바로 먹는 것이나 다름없다. 단 100% 과일 주스가 아닌 경우에는 설탕만 많고 영양가는 없이 열량만 잔뜩 높으니 주의해야 한다.
5. 냉동식품도 잘만 고르면 ‘괜찮아’=지방이 전혀 없이 단백질과 야채가 풍부하거나, 통곡물, 그리고 저지방의 냉동식품은 건강과 다이어트에 나쁘지 않다. 튀긴 냉동음식이나 크림이 많이 든 캐서롤(오븐에 넣어서 천천히 익혀 만드는 한국 음식의 찌개나 찜 종류)은 피해야 한다.
6. 마카로니 보다는 스파게티를 ‘콕’=새로 나온 통곡물 파스타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토마토소스를 뿌리면 아이들도 좋아할 것이다. 통곡물 파스타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영양이 풍부한 건강식이다. 반면 치즈가 들어간 마카로니는 섬유질은 적고, 지방이 많고 칼로리가 높아 건강에는 별로다.
7. 생선 튀김 ‘No’, 익힌 새우 ‘Yes’=새우는 빵가루를 입혀 튀겨낸 생선보다 훨씬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다. 새우는 물에 살짝 익혀서 먹거나, 야채와 함께 구어서 먹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