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침형? 저녁형? 중요한 건...
‘아침형 인간이냐, 저녁형 인간이냐’라는 주제는 영원한 논쟁거리인 것 같다.
학자들 마다 엇갈린 연구결과를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아침형 인간이 더 능률적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 로햄턴 대학교 연구팀의 조사결과
아침 일찍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형 인간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더 건강하고 날씬하며 행복하게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1068명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자료에 따르면 주중 평균 기상 시간이 오전 6시 58분인 아침형 인간은 저녁형 인간에 비해 평균 체중이 더 낮았고 평소 느끼는 행복감도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에 주중 오전 8시 54분에 기상하는 저녁형 인간은 아침형 인간에 비해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비만이 될 확률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연구는 영국 심리학회(British Psychological Society)에서 발표된 바 있다.
하지만 밤을 새워 오랫동안 힘든 일을 하는 데는 올빼미형 저녁 인간이 더 우수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벨기에 리에주 대학 필리프 페이그눅스 박사 팀의 연구결과 아침형 인간은 일을 시작한 지 10시간이 지나자 피로를 느끼며 집중력과 관련된 뇌 부위 활동이 줄어들어 업무 속도도 느려졌다. 반면 저녁형 인간은 원래 ‘잠이 올 때까지는 자지 않기’ 때문에 집중력을 더 오래 유지하면서 장시간 일할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사이언스’ 에도 게재돼 화제를 모았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사람의 특성에 따라 신경계 기능이 달리 나타나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는 시간이 다르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개인의 신체리듬을 살려 아침형, 저녁형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견해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