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탠은 절대 말라” 최적건강 실천수칙 10계명
채소, 과일 먹기·금연·충분한 휴식…
건강관리의 진정한 목적은 질병 없이 오래 사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최고로 건강한 상태라고 하면 날씬한 여배우나 패션모델, 액션배우나 운동선수의 근육을 떠올린다. 예방의학자 듀크 존슨 박사는 자신의 저서 ‘최적건강관리혁명’에서 사람들은 건강관리를 몸매 관리로 잘못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몸매관리, 즉 ‘피트니스’에서는 사람들을 건강관리의 진정한 목적과는 반대 방향으로 이끈다고 지적했다. 그는 외모에 치중하는 것은 체력과 에너지를 약화시킴으로써 만성질환에 걸리기 쉬운 몸을 만들고 결국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최적의 건강 관리법은 어떤 것일까. 존슨 박사가 추천하는 25가지 실천 수칙 중 당장 할 수 있는 것 10가지를 알아봤다.
1.채소와 과일을 더 먹어라=하루에 적어도 3컵 반 정도 분량의 채소와 과일을 먹는다. 다양한 색깔의 과일과 채소를 골고루 먹고, 생으로 먹거나 신선하게 쪄서 먹거나 또는 얼린 것을 먹는 것이 좋다.
2.담배를 끊어라. 아니면 최소한 담배를 줄여라=담배를 줄이는 것만 해도 건강에 이롭다. 간접흡연도 피해야 한다.
3.정제하지 않은 잡곡을 더 많이 먹어라=잡곡에는 식이섬유, 미네랄 등 유용한 성분이 풍부하다.
4.우울증이 있거나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전문가를 찾아라=전문가나 종교인을 만나 도움을 청하라. 도움을 받는 것은 나약하다는 의미가 아니다. 오히려 강함과 희망을 보여주는 신호다.
5.선크림을 발라라=자외선 차단지수가 30이상인 것을 바르는 게 좋다. 과도한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라. 선탠베드에는 아예 얼씬도 하지 말라.
6.그릇된 유행 습관은 버려라=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중량과 비율에 집착하지 마라. 양질의 지방, 탄수화물, 지방을 먹는 데만 신경을 쓰라. 앞으로 나오게 될 다른 반짝유행에 눈을 돌리지 말자.
7.종교적 믿음을 공고히 하라=어떤 종교를 믿든 깊은 신앙심을 가져라.
8.충분한 휴식을 취하라=하루에 7~8시간의 숙면이 꼭 필요하다.
9.음주량을 줄여라=가급적 금주하자. 술은 건강에 득이 되는 것보다 해가 되는 것이 더 많다. 술을 끊는 것이 안 되면 음주량을 줄이는 것부터 해보자.
10.접촉성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라=특히 성병사마귀, B형 간염, C형 간염, HIV 등이 성적 접촉으로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