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 스트레칭, ‘지금 이렇게 해 보세요’
면역력 증강 식품 섭취
‘몸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다’라는 말이 있다. 눈이 우리 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크다는 뜻이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이런 눈을 혹사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그 정도가 더 심해졌다.
스마트폰 화면은 TV나 컴퓨터 화면 보다 작기 때문에 집중해서 봐야 하고 이 때문에 눈의 긴장도가 심해져 피로해지기 쉽다. 여기에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눈의 긴장도가 크게 높아진다. 낮은 기온으로 인한 건조하고 찬 공기는 눈을 건조하게 한다.
피로한 상태가 지속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가벼운 충혈부터 안구 건조증, 결막염 등 다양한 눈병이 생길 수 있다. 긴장상태는 가벼운 눈 운동을 통해 풀 수 있다. 먼저 양 손을 30회 정도 비벼 마찰열을 낸 후 두 손바닥을 양 쪽 눈두덩에 올린다.
그 상태로 눈동자를 상하좌우 돌려주면 눈의 긴장을 해소할 수 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대표원장은 “시간이 날 때마다 간단한 마사지와 함께 스트레칭을 통해 눈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눈 건강을 위해 매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눈 스트레칭 방법은 먼저 편안하게 눈을 감고 약 1분 간 휴식한 뒤 긴장을 풀고 초점을 맞추지 않은 상태로 가볍게 위쪽을 쳐다본다. 그 상태로 눈을 감은 후 속으로 셋까지 센 후 다시 눈을 크게 뜨고 다시 셋을 센다. 이 때 고개는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정면을 향하게 하고 눈동자와 눈꺼풀만 움직인다. 이 같은 동작을 왼쪽, 오른쪽, 밑으로 동일하게 반복한다.
모든 동작을 반복한 후에는 눈 주위를 가볍게 눌러주면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면서 마무리하면 된다. 이런 눈 마사지·스트레칭과 함께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해야 한다. 눈의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은 칼륨과 안토시아닌이다. 바나나와 사과, 감자, 콩, 생선이 이런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