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기분 좋고 행복해지는 비결
‘사랑해’라고 말하라...잠들기 전 감사하라
새해를 맞았는데 정말 모든 것이 새로운지 한번 따져보자. 옷장을 새로 바꿨거나 새 직장에 나갈 수도 있고, 새로운 가족을 맞았을 수도 있다. 그러나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인생 경험을 싹 바꿀 필요는 없다. 간단한 몇 가지 습관만 바꿔도 좀 더 행복할 수 있다.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는 17일 매일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요령을 소개했다.
◆ 아침에 최면을 걸어라
아침에 눈을 뜨면 ‘오늘은 신나는 날이 될 거야’ ‘오늘도 살아있으니 운이 좋다’ ‘오늘 신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거야’ 등 긍정적인 생각을 해보라. 긍정적인 말로 자기에게 최면을 걸기 위해 침대맡이나 목욕탕 거울 등에 그런 글귀를 써서 붙여두는 것도 괜찮다.
◆ 매일 ‘사랑해’라고 말하라
집을 나서기 전에 문자나 이메일로 좋아하는 한 사람을 골라서 ‘사랑해’라고 말하라. 배우자나 아이들도 좋고, 애완견도 괜찮다. 아니면 거울을 보고 자신에게 직접 말해도 된다.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면 기분이 좋아진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접촉을 할 때 더욱 행복을 느낀다.
◆ 웃어라
누군가 ‘잘 지내니’ 하고 안부를 물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살 만하고 멋진 인생이다. 당신이 열정적으로 활짝 웃으며 ‘아주 잘 지내’라고 대답하면 당신은 행복하다는 메시지를 머리에 보내는 것이 된다.
◆ 다른 사람이 잘되길 빌어라
아침에 출근할 때, 마주치는 사람들을 둘러보고 잘되길 빌어라. 그들이 평화롭고 즐겁고 사랑에 넘치기를 빌어라. 당신이 보는 모든 이들은 건강문제, 살림살이, 고민, 외로움, 상실감으로 힘들어하고 있다. 사람들에게 연민을 느낄 때 자신의 행복감은 오히려 높아진다.
◆ 숨을 깊게 쉬어라
간식을 먹거나 커피를 마실 때, 또는 화장실에 갈 때 잠시 숨을 깊게 쉬어라. 다섯을 세는데, 다섯을 세며 숨을 쉬고, 다섯 동안 숨을 참고, 다섯 동안 숨을 내뱉어라. 숨을 깊게 쉬면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내면이 평화로워진다.
◆ 매일 밤 감사하라
잠들 때마다 하루를 되돌아보고, 감사할 만한 것 세 가지를 떠올려라. 사람 관계나 좋은 소식, 행복했던 메일 등. 음식에 감사하고 따뜻한 잠자리, 전기나 볼 수 있는 눈에도 고마워하라. 자기 전에 양 대신 행복한 것을 세면 확실히 편안하게 잠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