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에 넘어지지 않는 방법 4가지
신경 집중해 옆으로 걷고…
올 겨울은 유난히 눈이 자주 내린다. 길에 눈이 많이 쌓이고 빙판길이 되기 십상이며 이런 길을 걷다가 미끄러져 넘어지는 경우가 많다. 심하면 부상으로까지 이어진다. 미국의 과학의학 매체인 라이브사이언스가 26일 ‘겨울철에 미끄러져 넘어지지 않는 방법 네 가지’를 소개했다.
1.균형감각을 키워라=뉴욕 마운트 시나이 의대 정형외과의 로널드 그렐사머 박사는 미끄러 넘어지지 않으려면 신체의 균형감각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엉덩이, 발목 근육을 특히 키우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 쪽 다리로 서 있기나 발끝으로 서 있기 등 몸의 균형감각을 키우는 운동을 할 것을 권한다. 신발과 양말도 중요하다. 수축력이 좋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또 눈에 잘 띄는 밝은 색 계통의 옷을 입어서 다른 사람과의 충돌을 방지하는 것도 필요하다.
2.발을 질질 끌며 걸어라=빙판이나 눈 쌓인 길 위를 걸어가야 하는 상황이라면 보폭을 크게 해서 내딛는 식이 아니라 발을 질질 끄는 식으로 걸어라. 어린 아기가 걷듯이 걸으라는 것이다. 이 때 무릎을 살짝 구부리는 것이 좋다. 그러면 자세가 안정적이 된다.
3.경사면에서는 옆으로 걸어라=경사면을 걸을 때에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그럴 경우에는 측면으로 걷는 것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앞서서 내딛는 발을 옆으로 돌려 내딛고 따르는 발을 그와 평행하게 하라. 발이 엇갈리게 해서는 불안정해진다.
4.신경을 집중하라=당연한 말이지만 집중력을 잃지 마라. 주변 상황을 잘 살피고 어두워서 눈에 잘 띄지 않는 빙판이나 젖은 나뭇잎들을 조심하라. 천천히 걷고 자주 멈춰서 땅을 살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