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을 위한 6가지 생활의 지혜

대한당뇨병학회가 최근 발간한 ‘2012 한국인 당뇨병 연구 보고서’를 보면 성인 10명 중 1명은 현재 당뇨병 환자이고, 10명 중 2명은 ‘잠재적 당뇨병’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기준으로 국내 만 30세 이상 성인 인구의 당뇨병 유병률은 10.1%, 당뇨병 전단계인 공복혈당장애 유병률은 19.9

%에 달했다. 한국인 10명 중 3명이 고혈당 위협에 노출됐다는 분석도 가능하다.

당뇨병 환자는 당뇨망막병증, 백내장, 녹내장 등 눈질환에 걸릴 확률이 일반인에 비해 매우 높다. 특히 당뇨망막병증과 같은 눈질환은 3대 실명질환으로 꼽힐만큼 위험하다. 문제는 당뇨병 눈질환은 특별한 증상이 없이 점차 실명으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당뇨병 눈질환은 당뇨병 환자 20% 이상이 호소하는 대표적인 합병증이지만 안과검진에 소홀해 치료시기를 놓치고 실명 위기에 와서야 안과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한안과학회는 당뇨병 발병 후 3년 내 안과 정기 검진, 혈당과 혈압조절, 자외선 차단과 금연의 생활화 등 가이드라인을 통해 눈 건강에 유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당뇨나 고혈압 환자는 평생 약을 복용하면, 비교적 정상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지만 눈은 한번 노화가 시작되면 약으로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없다. 때문에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는 우리들 스스로 눈 건강에 관심을 쏟아야 한다. 40세 이상의 중장년층의 사람들은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도한 흡연이나 음주를 피하고,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만성 질환이 있다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적당한 운동과 함께, 오색과일, 녹황색 야채, 오메가3와 지방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같은 음식들을 잘 챙겨먹지 못하거나 이미 많은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사람들, 또는 황반변성 등 진행성 안과질환으로 진단된 환자들은 영양소들이 적절히 들어있는 눈 전용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몸의 건강과 더불어 눈 질환의 진행을 어느정도 늦출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눈 관련 전문기업 바슈롬코리아가 만드는 ‘오큐바이트 프리저비전’은 비타민 A, C, E와 무기질이 이상적으로 복합되어 있어 눈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 오큐바이트는 항산화 작용으로 눈의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눈의 건조감 완화, 야맹증, 말초혈행 장애 등에도 효과가 있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40세 이상 성인은 정기적으로 눈 검사를 받고 당뇨병과 고혈압, 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해 당뇨병성 눈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

또 황반변성, 백내장 발병위험을 줄이기 위해 담배를 끊어야 한다. 자외선으로부터 각막을 보호하고 눈병을 예방하려면 모자나 선글라스를 쓰는 습관이 필요하다. 안구 건조증과 염증을 막기 위해서는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고 컴퓨터를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