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자신을 좀 더 좋아하기 위한 4가지 방법
자존감 북돋아주는 사람으로 주위를 채워야
세상에는 당신을 깎아 내리는 것을 사명으로 여기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은 동료일 수도 있고 가족일수도 있다. 이들의 비판과 무시는 당신의 자존감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여기에는 대책이 있다. 최근 생활건강잡지 프리벤션닷컴은 자존감을 지키고 높이는 방법 4가지를 전문가의 조언으로 소개했다.
1.당신을 북돋아주는 사람으로 주위를 채우라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당신을 깎아 내리는 사람과 북돋아주는 사람이다. 후자의 사람으로 주위를 채우라. 깎아 내리는 사람은 가족일지라도 멀리하라. 건강한 사람이 되려면 거리를 건강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
2.체중계를 버려라
숫자는 당신의 실체에 대해서 알려주지 않는다. 얼마나 멋지고 스마트하고 재미있고 아름답고 중요한 인물인지 말이다. 체중계의 숫자는 숫자일 따름이다.
3.햇빛을 쬐라
햇빛이 감정과 웰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수없이 많다. 이메일, 페이스 북, 트위터를 하는데 중독됐다면 잠깐 휴식을 취하라. 단 5분이라도 밖으로 나가라. 얼굴에 햇빛을 받으면서 한 블록 정도를 돌아다니며 걸으라. 가슴과 머리와 허파에 닿는 맑은 공기는 뭔가 정신적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4.사랑하라
사랑할 때는 화가 나거나 슬프거나 외롭기가 어렵다. 사랑의 대상은 자녀,친구,배우자가 될 수도 있고 개나 조깅 코스, 노래가 될 수도 있다. 사랑하는 일을 하라,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라.
자존감을 세워나가는 것은 평생 해야 하는 일이다. 양치질이나 샤워와 다르지 않아서 매일 할 수 있다. 근육을 키우는 운동을 하듯 훈련이 가능하다. 이렇게 해서 강하고 아름다운 정신을 키우면 예전엔 상상도 하지 못했을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살다 보면 크게 낙담하는 날이 올 수 있다. 그렇게 만들려 드는 누군가가 반드시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여기 존재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당신은 자신만의 실력과 재능을 지니고 있으며 그것은 아름답다. 곰돌이 푸우의 말을 기억하자. “당신은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용감하며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강인하고, 자신이 평가하는 것보다 똑똑하다. 내게 약속하라, 언제나 이것을 기억하고 있겠노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