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슬라이드]우리아이 아토피 봄철 나기

환기 자주, 목욕 후 보습제 발라주세요

우리 아이 봄철 아토피 대책

따뜻한 봄날, 가족끼리 나들이를 가는 일도 잦아졌다. 그러나 아이에게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다면 봄나들이가 아무래도 신경 쓰인다. 아토피가 가장 심해지는 계절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알레르기성 아토피의 경우 꽃가루, 황사가 많이 날리는 봄에 증상을 많이 호소한다. 아이가 피부 트러블 없이 봄철을 건강하게 나려면 알아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알레르기성 아토피란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이라고도 불리며 피부 발적과 물집,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알레르기성 아토피 환자는 피부 감염에 취약해 진물이 나고 딱지가 앉는 경우가 있으며 유아기에는 물사마귀에 잘 감염된다. 알레르기성 아토피를 막으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실천한다.

[건강슬라이드]우리아이 아토피 봄철 나기 

① 환기를 자주 한다

집안에 있는 미세 먼지와 애완동물의 털 등은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다.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시켜준다.

② 창문을 열지 못할 때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한다

황사나 꽃가루가 날릴 때는 창문을 열어서는 안 된다. 이런 경우 공기청정기로 오염물질을 정화시킨다.

③ 습도조절을 위해 관엽식물을 기른다

아토피는 건조한 날씨에 더 악화된다. 산세베리아, 인도 고무나무 등을 기르면 공기 정화와 습도 조절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④ 집먼지 진드기를 박멸한다

알레르기성 아토피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집먼지 진드기이다. 집먼지 진드기는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염 뿐 아니라 천식, 비염 등을 일으킨다.

⑤ 침구는 햇빛에 말려 소독한다

이불을 폈다 갰다 할 때 집먼지 진드기나 미세 먼지가 날릴 수 있다. 봄을 맞아 햇빛에 이불과 카펫, 커튼 등을 소독한다.

⑥ 특수소재 침구를 사용한다

집먼지 진드기를 완전히 없애기는 어려우므로 순면 등 천연소재나 고어텍스 같은 특수소재로 만든 침구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⑦ 샤워보다는 탕목욕을 한다

아토피성 피부염에는 어떤 피부 자극도 좋지 않다. 목욕을 자주 하는 것은 좋지만 가급적 샤워보다 탕목욕을 추천한다.

⑧ 때수건으로 미는 것은 금물  

민감한 피부를 때수건 등으로 밀면 피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가능하면 자극이 적은 클렌저나 비누를 사용한다.  

⑨ 목욕 직후 즉시 보습제를 바른다

목욕을 하고 나면 3분 이내에 바셀린이나 오일을 발라 수분을 유지하도록 한다.

⑩ 음식물 제한은 전문의와 상의한다

아토피를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특정 음식을 검사로 찾아낸다. 그러나 아토피 걱정에 지나치게 음식을 제한하면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정세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