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독성과학원, 금나노입자의 급성독성 연구결과 발표
□ 식약청 국립독성과학원 독성병리과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정봉현 박사팀은 국내기술로 제조된 금나노 물질의 급성독성과 약동력학 연구결과를 독성학분야의 권위있는 국제학술지인 Toxicology and Applied Pharmacology에 게재 승인되어 현재 온라인 판으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발표하였다.
□ 본 연구에 사용된 표준화된 금 나노물질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바이오나노연구센터(센터장: 정봉현)에서 생체독성연구를 위해 자체 기술로 제조하였으며 실험동물을 이용한 급성독성과 약동력학 연구는 국립독성과학원 독성병리과(과장: 정자영)에서 수행하였다. 한편 생명공학연구원은 식약청의 연구비 지원으로 세계 최초로 표준화된 금나노물질 제조 및 이들 나노입자의 물리․화학적 특성분석에 대한 시험방법과 지침을 제공한 바 있다.
□ 본 연구는 실험동물의 몸속에 투여된 금나노 물질의 약동력학적 결과와 간과 비장에 흡수․분포되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규명한 세계 최초의 연구이며, 특히 배출될 때에는 생체의 이물질 제거기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몸속에서 대식세포에 의해 제거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내용은 나노의약품의 안전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보여, 최근 활발하게 진행 중인 국내 나노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향후 국립독성과학원은 제조나노물질 안전성평가 가이드라인을 작성․보급함으로써 나노물질의 국가적 안전관리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부터 나노바이오제품 개발 및 기술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에 있으며 안전성 평가 인프라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