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를 유발하는 음식 5
방귀는 두 가지의 산물이다. 하나는 식도를 통해 소화관으로 들어간 공기고, 나머지는 음식이다.
공기야 어쩔 수 없다 치고, 어떤 음식이 더 많은 방귀를 뀌게 만드는지 미국 '멘스 헬스'가 전문가 의견을 들었다.
◆ 브로콜리 = 양배추, 콜리플라워 등 십자화과에 속하는 야채들은 섬유질이 풍부하다. 섬유질은 인간의 소화 과정에서 쉽게 분해되지 않고 대장에 도달, 장내 박테리아의 먹이가 된다. 박테리아가 섬유질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수소, 메탄, 황 등 가스가 발생한다.
◆ 통곡물 = 마찬가지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라서 방귀를 더 뀌게 한다. 방귀가 무섭다고 건강한 음식을 마다할 이유는 없다. 섭취량을 서서히 늘려 소화기관이 섬유질에 익숙하게 해주고 물을 많이 마시면 가스를 줄일 수 있다. 섬유질 5g당 물 한 컵(200mL)을 더 마시는 게 좋다.
◆ 유제품 =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에 있는 유당을 잘 소화하지 못한다면 방귀가 발생한다. 어린 시절 우유를 잘 마시던 사람도 나이가 들면 유당을 소화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저 유당 제품을 먹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 사과 = 껍질에 풍부한 섬유질, 그리고 과당이 문제다. 드물지만 과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이들은 바나나, 복숭아 등 과일을 먹으면 방귀가 잦아진다. 소화기에서 흡수하지 못한 과당이 대장에서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기 때문이다. 의도하지 않았으나 일종의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한 효과가 나타나는 셈이다.
◆ 탄산음료 = 탄산음료를 마시면 소화관에 들어간 탄산 기체가 일부는 트림으로, 나머지는 방귀로 배출된다. 무가당 탄산음료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탄산음료 제품에는 대개 소르비톨 등 인공감미료가 첨가되는데, 역시 인체에 흡수되지 않고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기에 방귀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배추김치는 없네요..열에 익힌거는 또 괜찮고 막담근것도 괜찮은데 적당히 익은 정도의 김치는 못 먹는데..
그런것 같아요ㅎ
팥죽, 호박죽이 단연 으뜸이죠
소화가 잘 되는지가 중요함
고기 엄청뿡뿡대고 냄새도지독
고기를많이먹어면 방귀가많이나오고 방귀냄새도지독
우유에 유청 방귀 나오다가 설사도..
보리밥
계란요
우유가 확실하네
저는 밤을 먹으니까 방귀가 엄청 나오더라구요. 저녁에 밤을 먹고 밤새 방귀가 나와서 방안에 냄새가 가득, 생각만해도 아찔햇는데 밤이 빠졌다니/
어쩐지 고구마만 많이 먹으면 심하더라구요 대신 변비는 해결
고구마를 빼면 섭하죠 ㅎㅎ
저는 자두하고 맥주.
마늘이 원탑인데 마늘이 없네
아~! 바로 이것 때문이었군요.... 감사합니다! 제가 브로컬리와 오트를 매일 아침 식사로 먹는데.. 늘 방귀가 나오더라고요... 감사합니다~! ^^
와 마늘
마늘이야~ 뭘 모르고 하는소리네... 마늘이야~~ ㅉ ㅉ ㅉ~
맞는 말씀 마늘입니다.
나는 현미등 잡곡밥
좋은 아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