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손 잘 씻고, 마스크 착용 등으로 감염병 예방

“비행기 위생”…1만 미터 상공에서 건강 유지하는 법

곧 여름 휴가철. 여행 계획을 이미 세워 놓은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전문가들은 “여행을 안전하게 잘 즐기고 다녀오려면 출발 때부터 건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이들은 “그중에서도 장거리 여행 시 이용하는 비행기 위생에 주의할 점이 많다”며 “코로나19 팬데믹은 항공 여행이 전염병 확산과 관련된 위험성을 부각시켰으며 팬데믹이…

훈련으로 키올 수 있는 회복탄력성의 비밀

힘들 때 다시 일어서는 사람, ‘이것’ 달라…스스로 키우는 습관은?

인생이 늘 장밋빛일 수는 없다. 특히 고난이나 역경이 와도 다시 제 자리로 돌아올 수 있는 ‘회복탄력성’은 긴 인생을 살아갈 때 정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회복탄력성은 쉽게 말해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다시 제 원래의 자리로 돌아와 나아가는 힘을 의미한다. 미국 하버드 의대 정신과 부교수인 루아나 마르케스(Luana Marques)는 "회복탄력성은…

심정지 후 저산소증으로 뇌 손상...인공호흡기 떼자마자 자연 숨 쉬기 시작, 기적적 사연 공유

“심정지 후 10시간 저산소증”…죽는다 했는데 숨 돌아온 女, 어떻게?

심정지를 겪은 후 10시간 동안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해 '거의 죽어 있었지만' 기적적으로 살아나 놀라운 회복 속도를 보인 여성의 사연이 공유됐다. 의료진은 가족에게 마음의 준비를 해야한다고 했고, 불필요한 연명을 잇지 않겠다는 이 여성의 사전 증서에 따라 작별인사를 하고 인공호흡기를 떼기 까지 했다. 그러나 기적은 여기서 일어났다. 자연 숨을 쉬기…

[셀럽헬스] 엄정화 여름 휴가 전 EMS 운동

엄정화 “엉덩이 밑살, 가슴 업에 좋아”… ‘이 운동’ 근육에 효과는?

가수 겸 배우 엄정화가 여름 휴가 전 혹독한 관리를 선전포고했다. 비키니를 위해 몸매 관리에 돌입한 것. 그가 선택한 방법은 EMS 전기자극운동이었다. 엄정화는 23일 자신의 SNS채널에 '여름 휴가 전 바짝 지방 태우는 브이로그? 짧고 욕 나오는(?) 매운맛 운동법?저탄수 여름비빔밥'이라는 제목으로 동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속 엄정화는…

[오늘의 건강]

살 뺄 때 허기 달래는 간식… ‘이런 조합’ 칭찬해

24일 월요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가 내리고, 오후쯤 서서히 그칠 전망이다. 수도권과 충청권은 아침에 비가 멎겠고, 강원도는 낮에, 남부 지방은 오후에 비가 그치겠다. 제주도는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비 소식이 있다. 중부 지방은 오전부터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일 것을 예상된다. 아침 최저기온은 20∼23도, 낮 최고기온은…

심리적 스트레스 덜 경험한 노인의 미토콘드리아 단백질 더 풍부...뇌질환 위험도 더 낮아

행복한 기억 많을수록…나이 들어 뇌 ‘이것’ 더 풍부해

인생의 긍정적 경험이 많을수록 인지능력 저하 속도가 느려지고 알츠하이머병 같은 뇌질환에 걸릴 위험도 낮아지며 심지어 수명도 연장된다. 하지만 그러한 감정과 경험의 축적이 어떻게 뇌를 보호하고 신체적 변화를 가져오는지는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다.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미토콘드리아에 그 비밀이 있을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1인 가구 거주자들, 지역공동체 필요성 인정 80%·참가율은 고작 9%

혼자 사는 사람…지역공동체, “필요하지만 참여 부담스러”

1인 가구 거주자들은 지역공동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고 참여 의향도 적지 않은 사람이 갖고 있지만 실제 참가율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지역공동체 활동 자체의 중요성이나 의의를 믿지 않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더라도 여유가 없고,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심리적 부담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 20일…

알루미늄 알레르기 겪고 있는 모델 여성의 사연...일상에 흔한 알루미늄 피하면서 살아야, 노출 시 심각한 쇼크 오기도

“과자 봉지만 뜯어도” 몸 난리나는 女… ‘이것’ 못 만진다는데, 왜?

일상에 흔하게 접하는 화학재질로 알루미늄이 있다. 우리가 인지하지 못한 사이 수없이 접촉한다. 이 알루미늄에 알레르기가 있어 집안의 모든 물건을 無알루미늄 상태로 바꾸고 끊임없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20대 여성의 사연이 전해졌다. 아주 미세하게 닿기만 해도 발진이 일어나고 쇼크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과자 봉지를 뜯으려다 손이 붓고 호흡이 곤란해 지기도…

견과류의 지방은 포화지방(고기 비계)과 다른 불포화 지방산이 더 많아

모델이 체중 조절 때 꼭 먹는 견과류… 몸에 또 다른 변화가?

연예인, 인플루언서 등 몸매 관리를 잘 하는 유명인의 식습관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모델 겸 방송인 한혜진은 평소 간식으로 견과류 작은 봉지 하나를 먹는다고 방송에서 말했다. 가수 겸 배우 엄정화는 시상식 참석을 위해 다이어트 중이라면서 “당근 1개, 먹다 남은 채소 샐러드, 삶은 계란, 그리고 견과류를 먹는다”고 했다.…

면역억제제와 면역관문억제제 함께 썼더니…혈액암 환자의 46%에서 암세포 사라지고, 2년 후 87% 생존

“면역항암제에 안 듣는, 암환자도 치료할 수 있다?”

면역항암제에 반응하지 않은 암 환자에게 면역억제제인 룩소리티닙을 기존의 면역관문억제제와 함께 쓰면 상당히 큰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스크립스연구소는 JAK(야누스 키나제) 억제제로 승인받은 면역억제제(룩소리티닙)와 면역항암제인 면역관문억제제(니볼루맙)의 병용 요법이 혈액암의 일종인 호지킨 림프종 등 일부 암을 퇴치하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