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상급자의 부당한 지시…따라야 되나? 말아야 되나?

요즘 권력남용사건, 권력형 채용비리 사건 등 권력과 위계질서를 이용한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이 같은 권력형 사건은 상급자의 직간접적으로 권력을 남용한 불법적이고 부당한 지시 또는 명령을…

뚱뚱할 권리 vs 건강할 권리

체질적으로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사람이 아닌 한 누구나 한 번쯤 다이어트를 시도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나도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내일부터!’를 얼마나 많이 선언했는지…

과학이 정치와 멀어져야 하는 이유

한국에서 보이는 정치의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는 편 가르기와 흑백논리이다. 이 논리에 따르면 세상에는 수백 가지 빛깔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직 흑백으로만 구분하고 자기편은 무조건 잘한 일이고 남의 편은…

70년대 전기도 없던 거제에 의사들이 모인 까닭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1946년 61개국 대표들이 세계보건기구(WHO) 헌장에 서명했고 회원국의 비준을 거쳐 2년 후 정식 발족했다. 세계보건기구는 “최상의 건강 수준을 향유하는 것은 인류의…

의사와 무죄추정의 원칙

2017년 12월 16일, 서울에 한 대학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하고 있던 인큐베이터 내의 미숙아 4명이 밤 9시부터 연이어 심정지가 발생했다. 응급처치를 시행했지만 결국 4명 모두 사망했다.…

전화진료, 되는 경우와 안 되는 경우

최근에 원격진료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정부와 의사단체, 그리고 시민단체 간에 서로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전화진찰을 통한 원격진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노인의 근감소증, 가볍게 봐서는 곤란해

‘이태원 박사의 콩팥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이어 온 칼럼도 65번째가 되었다. 대학에서도 65세가 되어 정년퇴임한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훌쩍 넘었다. 마지막 칼럼은 노인과 만성질환 환자의…

n번방, 단순 시청도 처벌될까?

올초부터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일명 ‘n번방’사건. 텔레그램을 중심으로 여러 가해자가 개별적으로 성착취 영상물을 유포한 사건으로 닉네임 ‘갓갓’ 문형욱의 n번방, 닉네임 ‘박사’ 조주빈의 박사방이 그…

신체 조직이 딱딱해지는 경화증…왜 일어날까?

말기신부전에 빠진 콩팥은 쪼그라들어 작아져 있다. 원래 콩팥보다 크기가 작아져 있다는 점은 말기신부전 진단의 핵심적 요소 중 하나다. 즉 초음파검사로 콩팥의 길이를 재어서 정상 콩팥(10~12cm)에 비해…

코로나19로 인한 휴업, 급여는 어떻게 될까?

-직장인 A씨는 얼마 전 자택에서 자가격리를 했다. 직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A씨가 밀접 접촉자로 분류됐기 때문. A씨는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왔지만 불안함은 여전했다.사업주가 직장을 폐쇄하면서…

코피가 자주 나고 멈추지 않는다면?

지혈이 잘 되지 않고 작은 자극에도 쉽게 피가 나는 것을 출혈성 경향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출혈성 경향이 있으면 평소 멍이 잘 들고 코피가 잘 나고 멎지 않거나 외상 후에는 출혈이 잘 지혈되지 않는다.…

원격의료, 코로나와 삼성이 앞당긴 미래 논쟁

최근 삼성전자가 스마트워치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혈압측정 앱인 ‘삼성헬스모니터’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해서 최근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 혈압측정 모바일앱이 세계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의 허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