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의대 열풍.. 이공계 위기를 자초한 경우

과학고등학교 졸업생이 의과대학에 진학하는 사례가 갈수록 늘고 있다. 순수 과학인재 양성을 위해 막대한 국민 세금이 투입된 과학고 졸업생의 20% 이상이 이공계 이외 학부로 진학한 학교도…

파킨슨병 누그러뜨리는 비타민D

오늘(4월 11일)은 세계 파킨슨병의 날이다. 1817년 이 병을 최초로 학계에 보고한 영국 의사 제임스 파킨슨의 생일을 기념해 지정한 날이다. 치매(알츠하이머), 뇌경색(뇌졸중)과 함께 3대…

외국인 혐오와 코로나19

몇 년 전, 아주 늦은 밤, 남자 셋이 응급실을 찾았다. 싸구려 점퍼와 낡은 청바지, 흙이 잔뜩 묻은 작업화의 남루한 차림과 어눌한 말투, 어색한 발음으로 미루어 외국인 노동자일 가능성이 컸다. 얼굴…

코로나19 백신 꼭 맞아야 하나?

최근 코로나19 백신접종이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백신을 맞고 수일 내에 사망하는 사람들이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 고양시와 평택시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병원 화재에도 심장수술 한 의사

러시아의 흉부외과 의료진이 병원 화재에도 심장수술에 열중해 환자를 살려냈다는 외신 보도가 지난 3일 국내에서도 주목받았다. 화재는 건물 지붕에서 발생했고 1층에서는 환자의 심장을…

비타민D, 미세발암먼지 피해도 줄인다

지난주 초에는 10여년만에 최악의 황사와 미세먼지가 찾아왔다. 황사는 중국 북부 지방과 몽골 사막 등에서 불어온 자연 발생한 흙먼지이며, 미세먼지는 주성분이 황산염 질산염 등으로 인위적 대기오염 때문에…

새로운 의사협회에 바란다

새로운 의사협회에 바란다 119 상황실에서 중환자를 이송한다는 소식을 전하면 순식간에 긴장으로 팽팽한 공기가 응급실을 채운다. 상황실에서 특히 의식 저하, 저혈압, 약한 자발호흡 같은 설명을…

유상철 감독 위독 오보와 몰염치 언론의 환자 보도

주말에 유상철 인천유나이티드 명예감독이 위독하다는 기사가 곳곳에서 터졌다. ‘스포츠니어스’라는 축구 전문 미디어가 보도한 것을 여러 언론이 인용해서 소개했고, 심지어 공중파 방송인 SBS에서도 그대로…

의대 1등은 어디로? 피부과 vs 외과

의과대학 수석 졸업생들이 외과, 내과, 산부인과, 소아과로 몰려가던 시절이 있었다.  피부과로 갔다가 어려운 과정을 거쳐 다시 외과, 내과로 들어온 사례도 있었다. 이들 과에서…

대한민국, OECD 결핵 1위는 비타민D 부족 탓?

지난주, 3월 24일은 제40회 세계 결핵의 날이자 제11회 결핵예방의 날이었다. 이 날은 1982년 로베르트 코호가 결핵균을 발견한지 100주년을 기념해 결핵의 심각성과 예방, 관리의 중요성을…

코로나 부정한 탄자니아 대통령과 음로론

1986년 4월 26일 우크라이나 체르노빌에서 원자력 발전소가 폭발했다.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를 압도하는 '최악의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해당했지만 처음부터 당시 소련 당국은 사고를 축소하고 심지어 몇몇…

전교 1등 논란.. 의사 vs 이공계

과거에는 고등학교 전교 1등이 대학 진학 시 이공계를 선택한 경우가 많았다. 1960년대는 화공과, 70-80년대는 물리학과, 전자공학과 등이 고교 수석 졸업생들이 선호하던 이른바 ‘인기과’였다.…

암 걱정되면 비타민D 수치 체크부터

오늘(3월21일)은 ‘암 예방의 날’이다. 해마다 증가하는 암 발생률을 낮추기 위하여 암 예방, 조기 진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천을 촉구하기 위하여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대한민국 사망…

광견병과 코로나19의 공통점

광견병은 고대부터 인류를 괴롭혔을 뿐만 아니라 실제 피해보다 한층 큰 공포를 만들었다. 왜냐하면 광견병이 주로 발병하는 개는 단순한 가축이 아니라 애정을 쏟고 유대감을 형성하는 존재, ‘인간의 가장 좋은…

건강 걱정되는 3월, 비타민D 고르는 법

언 땅이 녹고 겨우내 잠자던 개구리가 깨어난다는 경칩이 1주일도 훌쩍 지났다. 만물이 소생하며 봄을 알리는 때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오히려 건강 탓에 힘들어한다. 우선, 3월에는 어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