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겨울에도 찰랑찰랑…머릿결 윤나는 법 5

겨울에는 머리가 평소보다 훨씬 부스스하다. 피부처럼 머리카락도 관리가 필요한 계절. 영국의 '가디언'이 머리를 윤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방법을 보도했다. ◆ 단백질= 머리카락의…

허지웅이 앓는 악성림프종…항암요법 ‘필수’

혈액세포의 한 형태인 림프구는 우리 몸의 면역 기능에 관여한다. 하지만 이 세포가 악성으로 전환돼 무한 증식하면 '악성 림프종'이 된다. 림프종은 비호지킨 림프종과 호지킨 림프종으로 나뉘는데, 비호지킨…

암 환자가 반려동물을 키워도 될까?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면 정서적으로 의지가 된다는 사람이 많다. 반려동물의 의미도 가족, 친구와 같은 존재라는 뜻이다. 개나 고양이 등을 가족처럼 생각해 보살피면 감정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ADHD 환자 87%, 19세 이하 어린이-청소년

2017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로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한 전체 환자의 대부분이 19세 이하 청소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2일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하고 사회적으로 관심이…

미끄덩! 빙판길 낙상주의…골절 위험 ↑

영하권 날씨가 이어지면서 도로 곳곳이 얼어붙었다. 빙판길에 넘어져 골절을 입을 위험이 높은 시기다. 낙상은 단순 찰과상에 그치지 않고 골절로 이어질 수 있어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영화관서 팝콘 한 줌, 대장균 오염률 85% (연구)

극장에서 팝콘을 먹는 건 커다란 즐거움이다. 친구 또는 연인과 함께라면 즐거움은 배가된다. 2017년 6월 영화진흥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CGV, 메가박스, 롯데 시네마 등 복합영화상영관은 지난해 대비…

겨울 운동의 복병, 저체온증 대응법 4

스키, 스노보드, 빙벽 등반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졌다. 이와 함께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며 오한, 현기증, 사지마비가 동반돼 의식을 잃는 저체온증 응급 환자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추위에…

치약은 콩알만큼…충치 예방하는 법 3

충치란 치아의 단단한 부위가 썩어서 벌레 먹은 것처럼 삭은 것을 말한다. 치아는 저절로 썩지 않는다.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이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를 먹고 배출하는 젖산에 의해 치아의 단단한 무기질이 녹아서…

퍼즐 풀이, 노화방지 효과 미미 (연구)

퍼즐을 푸는 것이 뇌의 노화를 막는 데는 별 소용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금껏 뇌와 관련해서는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한다"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었다. 그러나 스코틀랜드의 애버딘 대학교…

국내연구진, 세계 최초 폐암 유전자진단법 특허 획득

새로운 폐암 유전자 진단법이 개발됐다. 조직 검사를 따로 하지 않고, 체액만으로도 정확하고 빠르게 진단할 수 있게 됐다. 11일 건국대병원 정밀의학폐암센터 이계영 센터장 연구팀은 세계 최초로 체액에서…

연말연시 스트레스를 날릴 음식 6

2018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어른들에게는 별로 즐겁지 않은 시점이다. 이룬 것도 없이 나이만 한 살 더 먹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너무 괴로워하지는 말 것.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혈압이…

자꾸 손이 가는 탕비실 간식…직장인 살찐다

사무실에 있을 땐 언제나 군것질을 하게 된다는 사람들이 있다. 책상 서랍에 다양한 간식을 비축해두기도 하고, 탕비실에 놓인 과자와 음료를 집어먹기도 한다. 이런 습관은 실질적으로 살이 찌는 원인이…

기억력 검사로, 치매 위험 예측한다

기억력 검사가 다른 어떤 검사만큼이나 알츠하이머 위험 예측을 정확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헬싱키 대학교와 캘리포니아 대학교 공동 연구팀이 알츠하이머 치매 신경영상 연구를 통해 394명의 경도인지장애…

암 환자가 라면, 짜장면을 먹어도 될까?

암 환자는 잘 먹어야 한다. 환자의 영양 상태가 좋아야 치료 과정의 부작용을 잘 극복할 수 있다. 면역력이 약해진 환자의 감염 위험을 줄여 주고 항암치료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빨리 재생시킬 수 있다.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