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매일 ‘이런’ 생활습관, 건강에 안좋다?

주스 클렌즈로 몸을 깨끗하게 하고, 저지방 식품을 고르고, 식사 때마다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먹는지 일일이 계산하고…, 많은 사람이 건강을 위해, 혹은 체중 감량을 위해 도움이 될 것 같은 여러 가지…

스트레스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마음과 몸 사이의 깊은 연관성에 대해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공황 장애으로 인한 심장 박동, 긴장했을 때 손바닥에 땀이 나는 증상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면 그 연관성의 의미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고혈압약과 궁합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오늘(17일)은 '세계 고혈압의 날'이다. 고혈압약 복용에 특히 주의가 필요한 사람은 누구일까? 또, 식사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고혈압은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다. 수축기 혈압이…

11개 정신질환과 관련된 152개 유전자 발견

조현병, 우울증, 신경증, 강박장애, 투렛증후군, 자폐증 등 11개 정신질환이 상당부분을 공유하는 152개의 유전자 변이가 확인됐다. 최근 국제 과학저널《네이처 유전학》에 발표된 다국적 연구진의 논문을…

“뇌출혈 환자 88%는 고혈압” 두통 이외 증상은?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원인 모를 두통과 어지러움을 느끼다가 뇌출혈로 쓰러지는 사례가 있다. 최근 운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 고혈압, 당뇨 등의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뇌출혈 발생 빈도도 높아지고 있다.…

당뇨병 위험 줄이는 식단, 가족력 있어도 통할까?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은 유전과 생활습관 요인의 결과일 수 있다. 당뇨병 가족력이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긍정적 생활습관으로 이러한 영향을 억제할 수 있는지는 불분명 했다. 새로운 연구는 열악한…

오미크론 계통 변이 감염자들, 서로 역학적 관련성 X

국내에서 현재까지 확인된 오미크론 세부계통 변이 및 재조합 변이 감염 사례는 총 30명이다. 분석 결과, 해당 사례들 간에 역학적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확인된 오미크론…

베이글이? 몸에 나쁜 뜻밖의 음식 5

어떤 음식은 몸에 나쁘기로 악명이 높다. 그런 음식일수록 왜 맛은 있는 건지. 그래서 유혹을 피하기 어렵다. 반드르르 설탕옷을 입은 도넛, 고소한 냄새를 풍기는 치킨 등이 그런 음식이다. 반면 소리…

숨은 감염자 얼마나 될까? 대규모 항체 조사한다

현재까지 코로나19에 감염된 누적 확진자 수는 1783만 429명이다. 하지만 무증상자들은 스스로 감염 여부를 인지하기 어려워 실질적인 감염 경험자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보다 정확한…

약한 모습에 호감을 느낀다? 스트레스 징후의 역설

손톱을 물어뜯거나 안절부절 못하거나 얼굴과 머리카락을 만지작거린다.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흔히 하는 행동이다. 이렇게 남들 앞에서 스트레스의 징후를 보이는 것이 사람들에게 호감을 사고, 다른 이들이…

노인도 생활 습관 개선하면 더 오래 살 수 있을까?

고령의 나이에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채택하는 것으로 수명을 더 늘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본 오사카대 연구팀은 건강한 행동이 인간 수명에 현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에…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최고의 식단은?

10~20대부터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많은 기름진 음식, 가공식품을 즐기면 나이 들면 ‘혈관 질환’ 위험이 커진다. 혈관이 딱딱해지는 동맥경화에 이어 혈관이 막히면…

강한 면역력 유지에 좋은 습관, 그리고 식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약간 하락세를 보이며 진행 중이다. 이는 면역력을 어떻게 유지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면역력은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