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나른한 봄철, 낮잠이 필요한 이유 5

봄날이 조금씩 따뜻해지면서 낮에 졸리는 일도 늘고 있다. 춘곤증이 시작된 시절, 낮에 잠깐만 눈을 붙여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다. 이와 관련해 ‘허프포스트’가 낮잠의 장점…

날씬한 사람들의 몸매 유지 식습관 4

날씬한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그런 몸매를 지니고 유지할 수 있을까. ‘리얼심플닷컴’이 이들의 식습관 비결 4가지를 소개했다. 1. 먹는 양에 신경을 쓴다 날씬한 사람들이라고 해서 저울을…

‘깜박깜박’ 기억이 잘 나지 않는 이유 4

자동차 열쇠를 둔 곳이 잘 생각나지 않는다. 상사가 시킨 일을 깜박 잊고 제때 해내지 못했다. 친구를 만나러 식당에 들어갔는데, 약속 장소가 다른 곳이었다. 이런 일이 종종 발생한다. 왜 그럴까.…

김홍일 전 의원 별세..오랫동안 파킨슨병으로 고생

김홍일 전 의원이 20일 오후 별세했다. 향년 71세. 고 김홍일 전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남으로 과거 군사정권의 고문 후유증으로 오랫동안 파킨슨병을 앓아왔다. 김홍일 전 의원은 아버지를…

꼬부랑 할머니 안 되려면…척추관협착증 대처법

허리디스크(추간판 탈출증)는 현대 사회의 대표적인 통증 질환 중 하나다. 앉아서 생활하는 일이 많아지고, 과도한 영양 섭취로 인해 비만 인구가 늘어나면서 허리에 가는 부담이 커져 젊은 층에서도…

머리가 ‘지끈지끈’…두통 없애는 방법 5

두통은 일생을 살면서 흔하게 겪는 머리의 아픔이다. 두통에는 특별한 병 없이 나타나는 1차성 두통과 다른 병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2차성 두통이 있다. 1차성 두통에는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나…

한걸음 더 걸을 때마다 뇌가 젊어진다(연구)

걷기 등의 가벼운 운동을 조금만 더 해도 뇌의 노화가 늦춰져 치매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은 ‘프래밍햄 심장 연구’에 참여한 2300여명의…

공중 화장실 이용법 7가지 “맨 끝 칸이 깨끗하다”

공중 화장실은 아무리 깨끗해 보여도 어쩐지 찜찜한 게 사실이다. 어떻게 하면 보다 안전하게 공중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을까? 미국 ‘뉴욕 타임스’가 전문가들의 조언을 소개했다. ◆ 끝에 있는 칸이…

안면비대칭, 기억력저하.. 구강호흡, 어떻게 교정할까?

미세먼지나 건조한 공기 때문에 코가 막히면 자연스레 입으로 호흡하게 된다. 비염 환자 뿐 아니라 단순히 입을 벌리는 습관이 있거나 수면 중 저절로 입이 벌어지는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구강호흡에 익숙해진다.…

여성들이 남성에 대해 갖고 있는 편견 5

남성이 여성보다 외로움을 덜 탄다는 것은 사실일까. 지금까지의 과학적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는 편견에 불과할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해 ‘라이브사이언스닷컴’이 소개한 여성들이 남성에 대해 갖고 있는…

주말에 몰아서 운동해도 사망률 낮아져(연구)

건강을 위한 이상적인 운동 방법은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다. 하지만 좀처럼 시간을 내기 힘든 현실 상황에서 주말에 몰아치기로 운동을 해도 사망률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는 동안에도 ‘의미 있는 소리’는 들린다 (연구)

잠을 자는 동안에는 외부 세계와 단절된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신경과학 연구에 의하면 우리는 자는 동안에도 여전히 바깥 세계에 촉을 두고 있다. 사람은 잠든 상태에서도 바깥 환경을 감시하고 특정 소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