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갈등 푸는 의사소통 방법 6가지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상태는 갈등이 전혀 없을 때 가능하다기보다 그 갈등을 푸는 방법을 두고 합의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이와 관련해 ‘허프포스트’가 소개한…

중년 여성에게 많은 대상포진, 대처법은?

최근 신경 통증의 대표적 질환인 대상포진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대상포진 진료 인원은 5년간 연평균 3% 증가했다. 여성 환자가 남성의 1.6배, 50대 이상이…

비흡연자인데 폐암…면역계 장애 때문?(연구)

평생 담배를 피우지 않은 비흡연자들도 폐암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해 신체의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지 못하면 폐암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토론토의…

적은 노력으로 효과 보는 다이어트 4

다이어트에 왕도는 없다. 하지만 약간의 노력으로 효율을 높일 수는 있다. 설 연휴가 끝나가면서 새해 첫날 계획했던 다이어트를 다시 이어나가려는 사람이 많다. 연휴에는 마음 놓고 실컷 먹었지만…

갑자기 ‘꺼억’…트림 잦은 4가지 이유

트림은 위에서 가스가 구강으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트림은 종종 당황스러운 상황을 연출한다. 중요하고 격식 있는 자리에서 나온 트림이 민망함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실제로 트림을…

혈압 높으면 짠 음식 피해야 하는 이유

고혈압 진단을 받았을 때 가장 먼저 권고되는 사항 중 하나는 바로 소금 섭취량 줄이기이다. 그런데 고혈압 환자의 상당수가 이 같은 권유에도 불구하고 무분별하게 소금을 섭취하고 있다. 건강에…

점점 약해지는 부모님 위해…좋은 보약은?

설날을 맞아 평소 챙기지 못한 부모님의 건강을 챙겨볼 필요가 있다. 과거에 비해 몸이 허하고 원기가 부족한 것 같으면 보약 처방을 한번쯤 고려해 볼만 하다. 이와 관련해 경희대한방병원 간장조혈내과…

알츠하이머 치매 막는 건강 생활습관 7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병은 전 세계에 2700만 명의 환자가 있는 심각한 질병이다. 이 질환의 증상으로는 정신 상태의 혼란, 단기 기억력 상실, 감정 기복, 언어 사용의…

“우한 폐렴, 눈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다”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눈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중국 베이징대학교 제1병원 호흡기내과 학과장으로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처음 발생했을 때…

일반 폐렴도 위험하다… 감기 심하면 폐렴 될까

중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으로 확산하고 있는 ‘우한 폐렴’ 때문에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 우한에서 첫 발생한 ‘우한 폐렴’의 원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밝혀졌다. 하지만…

술 줄이고, 운동하면…암 위험 ‘뚝’ ↓(연구)

금연, 절주, 정상체중 유지, 운동…. 건강을 위한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생활습관을 가지면 정말 암을 예방할 수 있을까. “이는 의학적으로 맞는 말”인 것으로 나타났다. 암에 걸리지…

“어깨가 너무 아파”…혹 어깨충돌증후군?

오십견을 비롯한 모든 어깨관절 질환들은 어깨 통증을 동반한다. 하지만 어깨를 움직이는 동작마다 아프다면 힘줄과 뼈가 충돌해서 통증을 유발하는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한다. 오십견은 염증…

혈액형 A, B…O형보다 혈전 위험 커(연구)

혈액형이 A, B인 사람은 O형인 사람보다 혈전이 발생할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혈전은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서 된 조그마한 핏덩이를 말한다. 이런 혈전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이…

명절 기간, 음식 ‘이렇게’ 조리하고 보관하세요

설 명절은 가까운 사람들과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는 즐거움이 있다. 이 시간을 보다 즐겁고 건강하게 보내려면 식품을 구매하고 요리하고 먹는 모든 과정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라떼는 말이야” 설 연휴 채근하는 말 경계해야

"라떼(나 때)는 말이야. 제사 전날 미리 도착해서 전도 부치고, 청소도 해두고 그랬는데 말이야." 시쳇말로 소위 '꼰대'라 불리는 기성세대를 비꼬는 유행어로 '라떼'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상대방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