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냉동해서 재사용해도 좋은 식품 6

냉장고에 잔뜩 쌓아 놓은 요리하지 못한 식품들을 더 오래 놔두면 상할 것 같아서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음식 낭비를 줄이기 위한 생활 속 지혜 중 하나로 냉동실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술, 커피 줄이면…부정맥 증상 개선(연구)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생활습관만 바꿔도 증상이 눈에 띄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캠퍼스 연구팀에 따르면, 술과 커피 등 카페인…

소화불량, 과식으로 식곤증 발생…개선 방법은?

오후가 되면 따뜻한 실내에서 쏟아지는 졸음을 참기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 식사 후에는 우리 몸의 이완과 편안함을 담당하는 자율신경의 하나인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된다. 또한, 위와 장으로 혈액이…

“운동 시작하라”…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 5

현대를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동할 시간을 좀처럼 내기 힘들다”고 하소연한다. 가까스로 헬스클럽에 등록하더라도 힘든 운동이 싫어 운동하는 흉내만 내다가 오기 일쑤다. 이러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간과하기 쉬운 암 유발 원인 5

흡연을 하지 않고, 자외선이나 미세먼지 등에 과다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은 암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확실한 방법들이다. 하지만 의식하지 못한 채 암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도…

성장통 앓는 우리 아이, 어떻게 대처할까?

성장통이란 특별한 신체적 이상이 없는데도 양쪽 무릎이나 정강이, 허벅지 및 팔 등이 아픈 증세로 소년기에 생기며, 반복되는 류머티즘과 비슷한 사지통을 동반한다. 이런 성장통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살 빼는 데 도움 되는 음식 조합 4

살을 빼려면 먹는 양을 줄여 칼로리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그런데 일부 음식은 먹을 때 오히려 살이 빠지는 효과가 일어난다. 특히 단일 식품보다는 두 가지 이상의 음식 조합이 효과가 있다. 두…

팔굽혀펴기 10회 이상하면 심장병 위험 낮아

팔굽혀펴기를 한번에 10회 이상 할 수 있으면 심장병이나 심장마비, 뇌졸중 발병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0회 이상을 할 수 있는 중년 남성은 10회 이하로 할 수 있는 남성에 비해…

만성 염증, 치매 위험 높인다 (연구)

만성 염증이 있는 중년은 시간이 흘러 노인이 되었을 때 사고력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부상의 결과로 생겨나는 급성 염증과 달리 만성 염증은 몇 달, 심하면 몇 년씩 지속한다.…

머리가 깨질 듯…‘뇌동맥류’ 파열 시 45% 사망

#. 최근 격무에 시달렸던 40대 남성 A씨는 1주일 사이 두통이 심해지는 것을 느꼈다. 평소 고혈압이 있어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가 아프긴 했지만, 이번에는 그동안의 두통과 달리 머리가 깨질 듯한 두통과…

욕심이 부른 보충제 복용…몸 안의 독 될 수 있다

평소 음식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데도 따로 각종 보충제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근육을 빨리 불리기 위해 과도하게 단백질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있다. 당연히 부작용 우려도…

6시간도 못 잤을 때 벌어지는 일

잠을 설치면 아침에 깼을 때 여전히 졸리고, 피곤하며, 몽롱하다. 심하면 지끈지끈한 두통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도 있다. 미국의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에 따르면 수면 부족으로 인한 탈수증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