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와 함께 나타나면 위험한 증상 9

[사진=stefanamer/gettyimagebank]
두드러기는 피부가 간지럽고 부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에 대한 반응 혹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길 수 있다.

약간 가려운 정도 두드러기라면 짜증은 나도 큰 걱정거리는 아닐 수 있다. 그러나 미국 케이블뉴스채널 CNN에 의하면 두드러기 중에도 절대로 무시하면 안되는 것이 있다. 호흡 곤란이나 삼킴 장애 같은 훨씬 더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다음과 같은 증세가 동시에 나타났다면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CNN 온라인판에서 두드러기와 동반했을 때 건강을 심각한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9가지 증상을 정리했다.

1. 호흡 곤란

두드러기가 나타나고 호흡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일 수 있다. 기다리지 말고 당장 응급진료를 받아야 한다.

2. 삼킴 장애

무언가를 삼키는 것이 어렵다면 목의 조직이 부풀어 오른다는 신호일 수 있다. 목이 부으면 기도가 막힐 가능성이 있다. 증세가 호전되는지 지켜볼 필요없이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갑자기 상태가 악화될 수 있고 호흡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3. 관절통증

관절 통증이나 부종은 일반적인 두드러기 증상과 관련이 없다. 관절통증과 열이 있으면 두드러기 혈관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는 혈관에 염증이 생겨 피부에 두드러기와 붉은 패치가 생기는 질환. 혈액 흐름이 제한되고 조직과 장기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

4. 갑작스런 기침

기침 자체는 큰 일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두드러기가 나기 전에는 기침을 하지 않았다면 기도 염증과 같은 심각한 상황이 일어나고 있다는 초기 징후일 수 있다.

5. 어눌한 말

두드러기가 나타나면서 이야기를 하거나 단어를 발음하는데 어렵거나 말이 어눌해 진다면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일 수 있다.

6. 쉰 목소리

갑자기 목소리가 잠긴 것처럼 목이 쉬거나 기침을 많이 한다면 그냥 지나쳐서 안된다. 심각한 반응의 또 다른 징조가 될 수 있다.

7. 부은 눈

매우 심각한 두드러기와 함께 눈이 매우 가렵기 시작하고 눈꺼풀이 부풀어 오를 수 있다. 이런 일이 생기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해야 한다. 이런 증세는 혈관부종으로 불리는 질환일 수도 있다. 피부 밑의 조직이 부풀어 올라 두드러기로 오해할 수 있다.

8. 약 복용 후 두드러기

어떤 종류이든 약을 먹은 뒤 두드러기가 나타나면 의사에게 연락해야 한다. 약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다.

9, 복통 또는 구토

복부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두드러기의 전형적 증세가 아니다. 두드러기성 혈관염의 징후일 수 있다. 상태가 심각한 경우 면역 체계에 영향을 주는 약이 필요할 수 있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