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국면에 입안을 잘 헹궈야 하는 이유 (연구)

[사진=belchonock/gettyimagesbank]
입안을 잘 헹구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카디프대학교 연구팀이 진행한 이 연구에 의하면 구강청결제로 30초간 입안을 잘 헹구면 바이러스를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다.

단, 이는 입안의 바이러스에 한정된 것으로 기도나 폐로 넘어간 바이러스를 사멸시키는 치료 효과를 입증한 것은 아니다.

치주전문의인 닉 클레이든 박사는 영국 BBC 뉴스를 통해 이번 카디프대학 연구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일상에서 지켜야 할 수칙을 하나 추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마스크 착용하기, 물리적 거리두기, 수시로 손 씻기와 함께 입 헹구기가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역수칙이 될 수 있다는 것.

연구팀은 세틸피리디늄 클로라이드라는 화합물을 최소 0.07% 함유한 구강 청결제가 연구실 연구에서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결과를 보였다고 전했다.

이 연구는 아직 동료 심사를 받기 전 논문이지만, 구강 청결제가 바이러스의 양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는 선행 연구가 있다는 점에서 이를 보강하는 연구 결과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리처드 스탠튼 박사는 BBC를 통해 잇몸질환 예방 목적으로 설계된 시중에서 일반적으로 구할 수 있는 구강청결제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역시 비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아직 동료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논문인 만큼 다른 과학자들을 통해 해당 연구내용이 면밀하게 검증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그때까지 자주 손 씻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기본 방역수칙을 잘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영국 웨일즈대학병원도 구강청결제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들의 타액에 있는 바이러스 수치를 어느 정도 떨어뜨리는지 확인하는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해당 연구결과는 내년 초에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