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중년부터, 심장 건강 망치는 나쁜 습관 4

심장 질환의 위험 요인은 40대부터 높아지기 시작하므로, 건강한 심장을 위해 나쁜 습관들을 버려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40대부터 건강 관리에 소홀하면, 중노년의 건강한 삶이 위협받을 수 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심혈관계 건강이 중요해진다. 심장 질환의 위험 요인은 40대부터 높아지기 시작한다. 비만,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등의 문제는 심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 40대는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결코 늦은 나이가 아니다. 40대 중년부터, 건강한 심장을 위해 버려야 할 나쁜 습관을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필요 이상으로 칼로리 섭취

나이 들어 기운이 떨어지면 고칼로리의 건강식을 찾게 된다. 물론 꼭 먹어야 하는 필수 영양소도 많다. 하지만 아무리 건강하게 먹어도 1회 제공량 이상 먹으면 소용이 없다. 과잉된 칼로리가 체중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심장에 좋은 음식도 많이 먹으면 오히려 심장 건강을 위태롭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한 끼에 곡물은 테니스공 크기만큼, 올리브 오일은 한 스푼 정도로 제한한다.

 

◆ 불어나는 체중 내버려두기

40대에 들어서면 체중 감량이 점점 어려워진다. 신진대사가 느려지면서 쉽게 살이 찌는 탓이다. 허리둘레가 늘고 몸무게가 증가하면 심장 질환의 위험도 높아진다. 따라서 체중계를 구입해 집안에서 수시로 자신의 몸무게를 체크해야 한다.

 

하루 단위로 1㎏ 전후로 변하는 몸무게는 탈수 상태, 먹은 음식, 호르몬의 영향 등으로 일어날 수 있으므로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주 단위로 꾸준히 체중이 증가한다면, 이때는 반드시 식단 조절과 다이어트가 필요한 시점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준비운동 없이 바로 운동

이상적인 운동량은 일주일에 3~4번, 한 번에 30~45분 정도 하는 것이다. 운동량이 부족해도 문제지만, 지나친 의욕으로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 않다. 중년에 과도한 운동은 인생 후반기 심장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20대에는 준비 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무시했지만, 40대부터는 운동 전후로 5~10분간의 준비운동 마무리 운동을 잊지 말자.

 

◆ 만성 스트레스 무시하기

중년에는 경제적인 문제부터 직장일, 집안일 등 각종 스트레스가 더욱 증가한다. 스트레스는 인생의 일부이지만, 스트레스가 만성화되면 다르다. 심장을 비롯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삶의 질과 건강을 좌우하는 이유다. 스트레스가 만성화되지 않도록 명상이나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절해 나가는 것이 40대 이후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결이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