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윤성철 기자
부울경본부
건강한 부울경을 위해 매일 찾아 나섭니다.
JYP 박진영, 부산백병원에 2억 원 기부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 대표 프로듀서이자 가수 박진영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아청소년 환아의 수술, 치료, 재활에 쓰라며 부산백병원에 2억 원을 기부했다.
박진영 대표는 10일 서울 강동구 JYP 본사에서 부산백병원 이연재 병원장, 사회사업실 박병희 실장에 후원금을 전달하며 “제
겨울철, 65세 이상이 꼭 맞아야 할 예방 백신은
이번 겨울, 부산의 65세 이상 노인들이 건강관리를 위해 백신 예방접종에 열심이다. 독감(인플루엔자) 백신은 78%가, 코로나19 백신은 44%가 이미 맞았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해 주로 11월~4월 사이에 유행한다. 또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올해도 전년과 비슷한 최대 20만
대한종합병원협회, "의료계 10대 뉴스 1위는 전공의 집단 사직"
대한종합병원협회(회장 김동헌·온종합병원 병원장)와 의료전문방송 ONN닥터TV가 지난 2∼6일 의사 50명을 대상으로 ‘2024년 의료계 10대 뉴스’를 설문한 결과, 1위가 ‘전공의 집단 사직’(33명)이었다. 정부가 “2025년부터 의대 정원을 매년 2천 명씩 늘리겠다”고 하자, 전국의 전공의 7천여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송주연 센터장, 부산시장 표창 수상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송주연 방사선비상진료센터장이 2024년 원자력안전 및 방사능 방재대책 추진 유공자로 부산시장 표창장을 받았다.
방사능 방재 합동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방사선 비상진료 역할은 물론, 지역 주민과 학생들 대상으로 방사선 비상 행동요령과 사람들을 대피시키는 소개(疏開) 방법 등의
센텀종합병원, "종합병원 승격 1주년"
부산 센텀종합병원(이사장 박종호)이 9일 ’종합병원 승격 1주년‘을 맞았다. 지난 1년간 센텀종합병원은 간담도췌장외과, 내과(소화기, 간, 심장, 신장, 류마티스), 소아청소년과, 정신건강의학과, 대장항문외과, 유방외과 등을 신설해 총 21개의 진료과목 진용을 갖췄다.
뇌신경/뇌혈관센터, 췌장담도센
메리놀병원, 22년째 매년 ‘QI 경진대회’ 열어
부산 메리놀병원이 최근 ‘제22회 QI 경진대회’를 열었다. 의료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QI)은 환자 진료와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
메리놀병원은 22회째 매년 의료 질 향상 활동 경진대회를 진행해왔다. 김태익 병원장은 10일 “매년 QI경진대회를 열어 환자
"또 속이 쓰리네"...위식도역류병 등 자꾸 재발하는 속병, 어떻게?
현대인은 속이 쓰리다. 소화가 잘 안 되고, 위산이 올라와 시큰거린다. 약을 먹어도 잘 낫지도 않는다.
우리나라 사람 5명 중 1명, 무려 1천만 명에 이런 소화계통 질환이 있다. 위염, 역류성 식도염, 심하게는 위궤양 등등. ‘한국인의 고질병’이라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소화가 덜 된 내용
우리 아이, ‘게임중독’?…내년부턴 '질병' 반열에 오르나
중학생 A는 한창 재밌게 게임 하고 있는데 엄마가 부를 때면 정말 짜증이 솟구친다. 게임에 지고 있기라도 하면 자신의 얼굴을 보는 것조차 화가 치민다.
학교 공부가 싫어진 건 이미 오래됐다. 등하굣길 통학버스에서도, 수업 중에도 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고 가슴이 벌렁거린다. 집으로 돌아오기 무섭게
양산부산대병원 정재훈, 단일공(SP)로봇 위암 수술
양산부산대병원 정재훈 교수(위장관외과)가 배에 구멍을 하나만 뚫는 단일공(SP, Single Port) 로봇수술에 성공했다. 특히 ‘조기 위암’과 위 아래쪽 암을 떼는 ‘원위부 위절제술’에 더 잘 적용할 수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
특히 '원위부 위절제술'은 위 하부와 유문(위와 십이지장 연결 부위)
유방암, 조기에 80% 이상 찾아낸다
유방암은 여성 암으론 1위다. 2023년 중앙암등록본부 통계에 따르면 한해 새로 발생한 암 중 유방암이 전체의 10.4%(2만 8861건, 2021년)나 됐다. 40~50대가 많다. 40대가 29.8%로 가장 많고, 50대가 29.3%, 60대가 20.7%로 뒤를 이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