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박주현 기자
미디어본부
건강 정보와 재미있는 읽을거리. 독자들에게 쉽고 유익한 정보를 드립니다.
"피곤하면 짜증나서?"...지칠 때 주변에 못되게 구는 이유는?
잠을 쫓아가며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시험 공부할 때 평소보다 주변 사람들에게 화를 잘 내게 된다. 왜 그럴까.
《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장기간의 정신적 피로는 자기 통제 능력에 필수적인 뇌 영역을 약화시켜 더 공격적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 루카
매일 4시간 '이것' 보는 청소년...우울증 위험 3배 높다고?
매일 4시간 이상 컴퓨터와 TV 화면 등을 보는 청소년은 불안과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국립 건강 통계 센터(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화면 시청 시간이 4시간 이상인 청소년 중 불안을 느
"의사는 징후 놓쳤다"...AI가 60대女 유방암 발견, 일찍 치료 받았다
정기 검진 결과에서 의사가 놓친 유방암을 인공지능(AI)이 찾아냈다.
미국 웹사이트 ‘굿뉴스네트워크(goodnewsnetwork.org)’에 따르면 68세인 쉴라 투스는 최근 유방 조영술 검사를 받은 뒤 암 징후가 없다는 결과를 통보받았다. 두 명의 숙련된 방사선과 의사가 검사한 결과였다.
그
"허리 잘록 엉덩이 커야 매력적?"...女 '이것' 좋아야 더 끌린다
인체의 매력을 판단하는 데 있어 특정 비율이 중요하다고 예술가와 과학자들은 믿어 왔다. 예술가들은 인간의 눈에 본질적으로 기분 좋은 것으로 여겨지는 수학적 비율인 ‘황금 비율’이라는 개념을 탐구해 왔다.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연구에서 자주 강조하는 특정 비율 중 하나는 허리둘레를 엉덩이둘레
"안부딪혔는데 팔뚝에 멍?"…알고보니 '이 장기' 아프단 신호라고?
간은 가장 큰 내부 장기로 가장 많은 일을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간 기능이 저하된 채로 살고 있으며, 그 사실조차 알지 못하는 경우도 흔하다.
간 질환은 비알코올성 지방간(NAFLD), 간염, 간암을 비롯한 여러 질환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이중 ‘침묵의 전염병’으로 불리는 NA
"없던 우울증도 생겨"...대화 때마다 '이런 단어', 지친다 지쳐
우울증과 불안은 가장 흔한 심리적 장애 중 두 가지로, 일상 언어를 사용해 조기 감지 및 증상을 측정한다.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단어를 사용하는 빈도가 심리적 상태를 드러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학술지 《인지와 정서(Cognition & Emotion)》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일상
"혼전 순결해야 된다?"...이 믿음, 통증 키우고 성생활 만족 낮다
오랫동안 결혼 전 성관계는 여성의 영적인 면에 피해를 줄 수 있고, 결혼 전까지 순결을 지켜야만 한다는 문화가 지속돼 왔다. 이러한 믿음은 특히 보수적인 일부 기독교인들에게서 강했다. 그런데 《Sociology of Religion(종교 사회학)》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성적 순결에 대한 믿음이 성적 통
매일 30분 운동한다면...단백질 얼마나 먹어야 할까?
체중 감량, 근육 증가, 건강 유지 등 무엇을 목표로 하든 단백질은 가장 중요한 영양소이다. 단백질은 신진대사, 면역, 식사 후 배부르고 만족스러운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체중 감량을 지원하고 근육 성장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매일 단백질을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
영국 일간지 ‘리
“들쭉날쭉 몸무게?”…하루 중 체중 언제 재야할까?
체중을 조절하려는 사람들에게 체중계는 때로는 스트레스로, 때로는 기쁨으로 다가온다. 어쨌든 매일 체중을 재는 것이 습관이 되면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하다. 전반적인 건강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체중 감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올바른 시기에 올바른
"화 잘내는 사람은 참아라, 화 안내는 사람은 화 내라!"...무슨 말?
화를 잘 내는 사람은 화가 날 때 참는 것이 건강에 좋은 반면 화를 잘 내지 않는 사람은 화가 날 때 밖으로 표출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생리학 및 행동(Physiology & Behavior)》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화를 잘 내는 사람과 화를 참는 사람 모두 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