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책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은 '정밀 표적방역 추진' 약속

조규홍 복지부장관 후보 “필수의료 확충하겠다”

오늘(27일) 오전 시작된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파행 위기에 이르렀다가, 오후 다시 재개됐다. 해외 순방 중이던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사용 논란을 두고, 여야 양당이 신경전을 벌이면서 오전 청문회는 40분 만에 중지됐다. 오후 재개된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는  "필수의료를 확충하고 의료취약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필수의료는…

오늘(27일) 전체회의 열고 일정 확정…복지부 장관 인사청문회도 진행

국회 복지위 국정감사, 5일부터 11일간 실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오늘(27일) 전체 회의를 개최하고 2022년 국정감사 일정을 최종 확정한다. 특히 전체회의에서는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진행된다. 여야 합의를 통해 마련된 국정 감사는 10월 5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을 시작으로 11일 동안 진행된다. 6일에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 7일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군 복무지와 야간대학원 모두 서울 소재로 학업 병행 가능

조규홍 병역법 위반 의혹에 “학업 금지 조항 없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가 군 복무 당시 야간대학원 과정을 수강한 것을 두고, 병역법 위반 및 특혜라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준비단은 23일 "당시 병역법 관련 규정에는 근무시간 이후 단기사병의 학업을 금지하는 조항이 없었다"며 "후보자는 상관에 이를 사전에 보고하는 등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근무시간 이후…

진료는 취약계층과 취약지 중심으로 조정 예정

보건소에 ‘감염병 대응팀’ 만든다…모바일 업무환경 구축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가장 분주하고 일손이 부족했던 곳 중 하나가 바로 '보건소'다. 보건소는 지역사회 감염병 대응에 있어 최일선 기관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에 모든 역량을 투입하고 담당 인력도 충원했지만 방역 이외의 업무들로 인해 조직, 인력, 행정 체계의 전문성을 담보하기엔 한계가 있었다. 코로나19 관련 업무의 지속성을 보장할 수 없어…

세브란스, 지하 50m 판 이유…국내 최초 ‘꿈의 암 치료’ 도입

연세대의료원이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서울 시내 건물 중 가장 깊은 지하를 가진 건물을 만들었다. 내년 3월 개소 예정인 '중입자 치료센터'다. 세계적으로 16번째다. 중입자 치료의 '중(重)'은 '무겁다'는 의미다. 말 그대로 무거운 입자를 이용한 치료다. 무거운 입자인 탄소입자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화한 뒤 암세포를 조준해 파괴하는 치료기법으로…

정부, 코로나19 예방 확대 기대

모더나 2가 백신 81만회 출하승인…스카이코비원은 부스터샷 접종

모더나코리아 코로나19  개량백신인 ‘모더나스파이크박스2주(엘라소메란, 이멜라소메란)’ 81만 회분이 9월 19일 국가출하승인을 받았다. '모더나스파이크박스2주'는 코로나19 초기 바이러스와 변이바이러스(오미크론주 BA.1) 각각의 항원을 발현하는 mRNA가 주성분인 코로나19 2가 백신이다. '국가출하승인'은 백신이 시중에 유통되기 전에…

한국당뇨협회, '의료진과 함께하는 당뇨교육 캠프' 10월 운영

30세이상 당뇨병 환자 600만명…10년전보다 2배 증가

(사)한국당뇨협회(회장 김광원)는 10월 12일부터 15일까지 전북 순창군 쉴랜드에서 '의료진과 함께하는 제26회 당뇨교육 캠프'를 개최한다.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한 '2021 당뇨병 팩트 시트'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30세 이상 당뇨병 환자는 약 600만 명으로 10년 전인 2010년 312만 명에 비해 2배 증가했다. 질병관리청…

식약처, EC 및 EMA 안전성 검토결과 토대로 212품목 '엠파글리플로진' 허가사항 변경 추진

당뇨병치료제 ‘자디앙’, 이상반응에 ‘간질성 신세뇨 관염’ 추가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의 '자디앙정' 등 당뇨병 치료제인 '엠파글리플로진' 성분 제제에 '간질성 신세포 관염' 이상 반응이 추가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유럽 집행위원회(EC) 및 유럽 의약품청(EMA)의 '엠파글리플로진' 함유 제제에 대한 안전성 정보 검토 결과를 토대로 국내에서 허가받은 212개 품목에 대한 허가사항 변경을 추진한다고 15일…

조규홍 복지부장관 후보, 위장전입 의혹에 “자녀 교우관계 문제”

두 차례 후보 낙마 이후 내정된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도 도덕성 검증 단골 소재인 '가족 리스크'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후보자 가족이 자녀의 중학교 입학을 위해 위장전입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복지부 관계자는 15일 "후보자 자녀는 초등학교 시절 주변 학생들과 교우 관계로 학교생활이 매우 어려웠다"며 "자녀가 다른 학교에 입학해…

복지부장관 후보에 ‘예산통’ 조규홍 복지1차관 내정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세 번째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내정됐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7일 인선안 발표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조규홍 복지부 1차관을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고 밝혔다. 조 1차관은 기획재정부에서 예산제도과장, 예산총괄과장, 경제예산심의관, 재정관리관 등을 역임한 경제관료 출신이다. 기재부 출신 예산통인 조 후보자의 지명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