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제약

유럽 및 영국에 이어 일본서도 승인

셀트리온,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 일본 판매허가

셀트리온은 지난 26일 일본 후생노동성으로부터 아바스틴(Avastin, 베바시주맙)의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CT-P16)의 판매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전이성 직결장암, 비소세포폐암, 전이성 유방암 등의 적응증에 대해 판매허가를 받았다. 지난 8월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와 이달 중순 영국 의약품규제당국(MHRA)에서도 판매 허가를 받은 적이 있다.…

유럽당뇨학회서 연구결과 온라인 포스터 발표

한미약품 “NASH 및 희귀질환 치료 신약 연구결과 3건 공개”

한미약품은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럽당뇨학회(EASD)에 참가해 연구결과 총 3건을 온라인 포스터로 발표했다고 26일 밝혔다.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치료 신약으로 개발 중인 'LAPS Triple agonist(HM15211)'는 GLP-1 수용체, 글루카곤 수용체 및 GIP 수용체를 모두 활성화하는 삼중 작용…

소세포폐암 2차 치료제 시장 옵션으로 주목 내년 상반기 출시

보령 소세포폐암 도입 신약 ‘젭젤카’, 식약처 품목허가 획득

보령(구 보령제약, 대표 장두현)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소세포폐암 신약 '젭젤카주(성분명 러비넥테딘)'에 대한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젭젤카주는 '1차 백금기반 화학요법에 실패한 전이성 소세포폐암'을 적응증으로 하고 있다. 젭젤카주는 스페인 제약사 파마마(PharmaMar S.A.)에서 개발한 항암신약으로, 국내에선 보령이…

양자역학 계산 기술'을 기반 플랫폼 이용 신약후보물질 탐색

삼진제약-인세리브로, AI 신약개발 공동연구 계약 체결

삼진제약(대표이사 최용주)은  양자역학 기술 기반 국내 인공지능 신약개발 기업 ‘인세리브로(대표이사 조은성)社’와 ‘AI 신약개발 공동연구’에 대한 계약을 23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인세리브로’는 자사의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해 도출된 후보물질을 삼진제약에 제안하고 후보물질 최적화에 관한 역할을 맡는다.…

글로벌 17조원대 시장...경구 투여 방식

큐라클, 당뇨병성 황반부종 미국 2a상 임상 승인

난치성 혈관질환 치료제 개발 전문기업 큐라클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경구투여형 ‘당뇨병성 황반부종’ 치료제 CU06의 임상2a상 시험 최종승인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큐라클은 △지난 6월 초 반복독성 자료확보 △6월 말 1상 임상시험 완료 △8월 2a 상 임상시험계획(IND) 제출 과정을 순조롭게 완료하며 본격적인 임상단계로 진입할 수…

JWP ON 사이트 17일 오후1시 최신정보 공유

JW중외제약 “의학정보 플랫폼서 호흡기질환 웨비나 개최”

JW중외제약은 오는 27일 의료인 전용 의학정보 공유 플랫폼 ‘JWP ON’을 통해 호흡기질환 진단과 치료 웨비나(웹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JWP ON은 의학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습득할 수 있는 의료전문가 전용 플랫폼으로 웨비나 참여를 비롯해 의학정보 질의응답, 환자 사례 공유 등이 가능하다. 이번 웨비나의 주제는 ‘1차…

AI 신약개발 솔루션 '루시넷' 개발…파미노젠 김영훈 대표

“복제약 제약사도 AI 도입하면 신약개발 가능”

2016년 구글이 개발한 인공지능 바둑프로그램인 '알파고'가 세계 최상위급 프로기사인 이세돌 9단과의 대국에서 4승 1패로 승리하면서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의 등장은 산업계에 수많은 변화를 가져 왔고, 제약바이오업계도 인공지능 영향권에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실험실에서 적게는 5년 길게는 10년 이상 소요됐던…

자궁내막암·난소암·자궁경부암 등 3가지 부인암 승인

‘키트루다’ 자궁경부암 1차 치료제로 국내 허가

한국MSD는 자사 항PD-1 면역항암제인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가 PD-L1 발현 양성이며 지속성, 재발성 또는 전이성 자궁경부암 환자의 1차 치료로서 베바시주맙을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는 항암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으로 지난 21일 국내 허가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키트루다는 자궁내막암 및 고빈도-현미부수체 불안정성(MSI-H)…

"투여량 많을수록 항체역가 증가 경향"

아이진 “코로나 mRNA백신 임상 1상 안전성 확인”

백신개발기업인 아이진은 자체 개발 중인 mRNA 기반 코로나-19 예방 백신 'EG-COVID'의 국내 임상 1상 데이터 분석 중간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아이진에 따르면 임상 참여자 전원에게 중대한 이상 반응은 관찰되지 않아 EG-COVID 안전성이 확인됐다. 투여량이 많을수록 항체역가가 높게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나 기초접종 백신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항암제자문위원회 표결통해 FDA에 권고

美 ODAC “포지오티닙, 환자에게 주는 혜택보다 위험크다”

미국 바이오제약기업 스펙트럼은 미국 항암제자문위원회Oncology Drug Advisory Committee, ODAC)가 이전 치료 경험이 있거나 HER2 엑손20 삽입 돌연변이가 있는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on-Small Cell Lung Cancer, NSCLC) 환자 치료에 대한 포지오티닙의 데이터를 검토했다고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