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임상

서양인 중심 벗어나 '한국인 특화 다유전자 위험 점수' 개발

한국인 맞춤형 당뇨병 예측… 정확성 11%p↑

한국인에 특화한 제2형 당뇨 발병 예측 모델이 개발됐다. 기존 모델은 서양인의 의료 정보를 주로 반영한 탓에 한국인에 대한 예측 정확도가 떨어졌다. 새 모델은 한국인의 유전‧환경적 요인을 새롭게 반영해 예측 정확도를 11%p(퍼센트포인트)나 높였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산업공학과 이정혜 교수와 고신대복음병원 가정의학과 강지훈 교수 연구팀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 억제 기대

차백신연구소, 대상포진 백신 국내 1상 승인

차바이오텍 계열사인 차백신연구소는 5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재조합 단백질 대상포진 백신 후보물질인 ‘CVI-VZV-001’을 개발하기 위한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허가로 연구소는 만 50세 이상 65세 미만의 건강한 성인 24명을 대상으로 후보물질의 용량별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하고, 최대 투여 용량 및…

리얼월드연구 결과, 국내 좌심실 박출률 감소 심부전 환자대상 치료 혜택

심부전 치료제 ‘엔트레스토’, 국내 환자 대상 치료효과 재확인

한국노바티스는 만성 심부전 치료제 엔트레스토(사쿠비트릴/발사르탄)가 한국인 대상 대규모 리얼 월드 연구를 통해 안정적 용량 유지 및 증량을 확인하고, 심부전으로 비대해진 심장크기 감소에 일관된 영향을 재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난 2017년 2월 1일부터 2019년 4월 29일까지 국내 6개 3차 병원의 환자기록을 통해…

첫 신청에 최단 기간 통과…국내 최초

대한심부전학회지 IJHF, 美 펍메드 광속 등재 ‘쾌거’

대한심부전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IJHF가 출간 3년 만에 미국 '펍메드 센트럴(PubMed Central, PMC)'에 대한 등재 작업을 빠르게 마무리했다. 학회 측은 국제적인 의학 학술지로 발돋움할 시작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대한심부전학회(회장: 강석민 연세의대 심장내과 교수)는 지난 11월 30일 저녁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강동성심병원, 성확정·정자 동결 보존 수술 동시 집도 성공

임신할 수 있는 트랜스젠더?…뜨거운 감자 될까

최근 강동성심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성확정 수술과 정자 동결 보존 수술의 동시 집도에 성공했다. 의료진이 트랜스젠더(성전환자·성확정자)의 생식능력 보존을 도운 것이다. 트랜스젠더의 생식권과 양육권을 대체로 인정하지 않던 국내 법률과 사회인식 체계의 한계 속에서 이번 수술 성공이 어떤 화두를 던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2일 강동성심병원은 국내 최초로…

사이클로스포린·트레할로스 복합한 안구건조증상 개선

휴온스 복합점안제 ‘HU007’, 앨러간 ‘레스타시스’와 비교임상 3상

㈜휴온스(대표 송수영, 윤상배)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11월 30일 복합점안제 'HU007'의 안구건조증에 대한 국내 임상3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휴온스는 지난 2020년 임상 3상 이후 복합점안제 'HU007'에 대한 품목허가를 신청했으나, 임상 결과 통계 처리의 타당성을 보완하라는 식약처의 권고에 맞춰 지난해 6월 품목허가…

실제임상근거(RWE, Real World Evidence) 연구결과, 아보다트가 개선율 25% 이상 높아

남성탈모제 ‘아보다트’·’프로페시아’, 어떤 제품이 더 효과있나?

남성형 탈모치료제중 대표적인 품목인 아보다트(성분 두타스테리드)와 프로페시아(성분 피나스테리드)의 장기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실제임상근거를 통해 분석한 결과, 아보다트의 개선율이 25%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GSK(한국법인 대표 롭 켐프턴)는 11월 29일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한국인 남성 탈모 환자를 대상으로 남성형 탈모 치료제…

서울대 강대희 교수팀, 9년간 7만 명 추적 연구

완경 후 ‘OO 관리’, 유방암 위험도 낮춘다

꾸준한 혈압 관리가 유방암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대규모 추적 연구로 중년 여성에의 높은 최저혈압(이완기 혈압)치가 유방암 발병 위험도를 가리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서울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강대희 교수 연구팀은 40~69세 여성의 이완기 혈압과 유방암 사이의 연관성을 추적했다. 연구팀은 2004~2013년 7만…

압타민C 복합물 활용한 연구서 예방·치료 효과 확인

넥스모스, 분당서울대병원과 코로나19 치료제 전임상 효능 발표

바이오기업 넥스모스는 엔테라퓨틱스와 공동개발중인 압타민C 복합물을 활용한 코로나19 치료제 추가 전임상 실험에서 예방·치료 효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넥스모스(대표 심정욱)는 서울대의대 면역학 연구실 강재승 교수가 대표로 있는 ㈜엔테라퓨틱스와 공동 개발중인 압타민C 복합물을 활용한 코로나19치료제의 전임상 이후 추가 실시한 실험에서…

한올 분사 신약개발사, 암 및 섬유증 치료제 개발 중

이뮤노멧, 미국 췌장암 임상 1b상 투약 개시

한올바이오파마 관계사인 미국 이뮤노멧 테라퓨틱스(ImmunoMet Therapeutics)는 췌장암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IM156’에 대한 임상 1b상 첫 환자 투약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뮤노멧 테라퓨틱스은 지난 2015년 한올바이오파마로부터 분사해 설립된 휴스턴 소재의 신약개발기업이다. 췌장암, 전이성 흑색종 등 항암 및 특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