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건강뉴스

TV 켜놓고 자면 더 피곤해지는 이유

인간의 뇌는 자는 동안에도 잠재적 위협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기 위해 낯선 목소리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TV를 켜놓고 잤을 때 깊이 잠들지 못하고 다음 날 피곤한 이유다.…

강추위에 위험…뇌졸중 ‘이렇게’ 시작한다

며칠째 매서운 한파가 이어지고 있다. 잠시만 바깥에 서있어도 몸이 저절로 떨릴 정도... 이렇게 추울 때는 무엇보다 뇌혈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기온이 갑자기 낮아지면 혈관이 급격히 수축해 혈관이 막히거나…

고기 끊을 때, 저지르기 쉬운 실수 5가지

건강을 위해, 체중 감량을 위해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는 건 건강뿐 아니라 환경에도 좋은 습관이다. 하지만 단순히 고기 섭취를 줄이기만 한다고 해서 무조건 건강에…

비디오 게임한 어린이, 읽기 능력 ‘쑥’ ↑ (연구)

액션 비디오 게임으로 아이의 읽기 능력을 높인다? 비디오 게임에 빠져 책을 읽지 않는 자녀를 둔 부모에게는 믿기 힘든 얘기일 것이다. 하지만 이는 스위스 제네바대 연구팀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다.…

연로한 부모님 댁에 필요한 것들 5

집은 편한 곳이지만, 크고 작은 안전사고 위험도 상존한다. 집주인이 고령이라면 위험은 더 크다. 미국 '워싱턴 포스트'가 어떻게 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을지 전문가에게 물었다. 다음은 존스홉킨스대…

“백신 4차 접종, 오미크론 예방 효과 미미”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이 오미크론 변이 감염 예방에 별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는 이스라엘의 새로운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됐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인근 쉬바 메디컬 센터의 임상시험 예비 결과를 미국의…

췌장의 지방, 당뇨병 예방한다? (연구)

당뇨병에 걸리면 췌장이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신체 조직이 호르몬 효과에 저항하면서 조절 메커니즘이 무너지기 시작한다. 당뇨병 환자의 95% 이상이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데, 이는 주로 신체…

흡연, 사회적 고립·외로움의 씨앗? (연구)

흡연이 중년·노년의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을 높여 심리사회적 건강에 여러모로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대학인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고기 먹으면 생기는 몸의 변화

고기 섭취를 줄이는 게 아니라 아예 끊고 채식만 하는 사람이 있다. 장점과 단점이 모두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고기 등 동물성 식품도 먹는 게 좋다. 과다 섭취가 늘 문제지만 동물성과…

혈압 낮추는데 도움 되는 방법 4

혈압은 정상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항상 관리가 필요하다. 혈압이 정상 범주를 넘어 크게 오르면 고혈압에 이르게 된다. 고혈압은 뇌출혈, 뇌졸중, 심부전증, 신장질환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미국 코로나 확진자 99.5%가 오미크론 감염

현재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의 99.5%가 오미크론 변이 감염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18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한 자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