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균 요로감염, 10년 새 6배 증가…원인은?

2차 혈류감염 시 사망률 20~40%로 위험

요로감염은 요도와 방광, 요관, 전립선 등에 미생물이 침입해 염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갑자기 옆구리가 아프거나 열이 난다. 또 소변을 누는데 따끔따끔 아프고, 자주 소변이 마렵다. 요로감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지난 10년간 칸디다균에 의한 요로감염이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균에 의한 요로감염은 2차 혈류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는 고령화와 요로 카테터(관모양으로 구성된 의료 소모품)의 사용이 늘어나는 데도 원인이 있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송영구) 진단검사의학과 정석훈·최민혁 교수팀은 칸디다균에 의한  요로감염이 최근 10년간 6배나 크게 늘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요로감염은 요도와 방광, 요관, 전립선 등에 미생물이 침입해 염증을 유발해 발생한다. 대부분 장내 세균에 의해 감염되나, 환자의 나이, 성별 및 요로 카테터 사용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요로감염이 2차 혈류감염으로 진행되면 사망률이 20~40%에 달한다.

연구팀은 연세대 의료데이터 플랫폼 SCRAP2.0을 이용해 2011 – 2021년 환자 8만4406명을 대상으로 나이·성별·기저질환·요로기계 카테터를 포함한 치료기록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대장균에 의한 요로감염은 감소했지만 칸디다균에 의한 요로감염은 2011년 2.3%에서 2021년 14.4%로 6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칸디다균과 황색포도알균에 의한 요로감염은 2차 혈류감염 진행 및 높은 사망률과 큰 연관성을 보였다. 요로감염이 혈류감염으로 진행된 5137명의 환자 중에서는 65세 이상의 고령층(62.2%)과 요로기계 카테터 사용자(60.8%)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P<0.001)

요로감염 원인 미생물 비율의 연간 변화. [그림=강남세브란스 병원 제공]
정 교수는 “요로기계 카테터의 사용 빈도가 늘며 대장균 이외의 미생물에 의한 요로감염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의료현장에서의 적절한 조치 및 대처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Impact of urinary tract infection-causative microorganisms on the progression to bloodstream infection : A propensity score-matched analysis(요로감염을 일으키는 미생물이 2차 혈류감염으로의 진행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국제 학술지 《Journal of infection》에 게재됐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