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혈압 내리는 방법

빠른 속도로 걷거나 심호흡을하고 고구마와 차를 즐겨 먹으면 약을 먹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혈압을 약 없이 조절하는 건 쉽지 않지만 불가능한 일은 니다. 혈압약을 장기 복용하면 다리 경련, 현기증, 불면증 등 부작용이 올 수도 있다. 미국 건강 매체 ‘프리벤션(prevention)’이 약 없이 자연스럽게 혈압을 낮추는 방법 6가지를 소개했다. 단, 약 복용이 불가피한 환자들이 의사와 상의 없이 혈압약 복용이나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된다. 이런 방법들이 큰 도움이 된다는 의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파워워킹

약간 빠른 속도로 걷기 운동을 하는 고혈압 환자는 혈압 6~8㎜Hg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을 하면 심장이 산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해 힘들이지 않고 혈액을 공급하게 된다.

 

◆ 심호흡

기공이나 요가, 태극권처럼 천천히 호흡하는 명상적인 훈련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킨다. 이런 스트레스 호르몬은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 콩팥 효소인 레닌의 분비를 촉진한다. 집에서 아침이나 밤에 5분 정도씩 깊게 숨을 들여 마시고 내뱉는 심호흡을 해보라.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고구마

미국 노스웨스턴대 의대의 린다 반 혼 교수는 “칼륨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가 혈압을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하루 2000~4000㎎의 칼륨을 섭취해야 한다. 칼륨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고구마, 토마토, 감자, 바나나, 강낭콩, 완두콩, 멜론, 말린 자두나 건포도가 있다.

 

◆ 

미국 터프츠대 연구팀에 따르면, 히비스커스 차를 매일 3잔씩 마신 사람들은 6주 만에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이 7포인트 정도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약을 복용했을 때와 거의 같은 효과다. 히비스커스에 들어있는 피토케미컬이라는 식물 화학물질이 혈압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피토케미컬 성분이 풍부한 허브 차가 여러 가지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근무시간 줄이기

미국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에 따르면, 사무실에서 일주일에 41시간 넘게 일하면 고혈압 발생 위험이 1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초과근무 하면 운동할 시간이 없고 건강하게 식사를 못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음악을 들으며 쉬어라

이탈리아 플로렌스대 연구팀이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28명을 대상으로 매일 30분씩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서 클래식과 켈트, 인도 음악을 듣게 했다. 일주일 후 환자들의 최고 혈압이 3.2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 후에는 4.4포인트 감소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