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모기 조심’, 중증 전염병 가능성

[오늘의 키워드] 지카바이러스

최근 모기를 통해 지카바이러스가 전파된 사례가 국내에 보고되고 있어 주의를 요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모기를 통해 지카바이러스가 전파된 사례가 국내에 보고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2일까지 동남아시아 지역을 방문했던 2명의 국민이 지카바이러스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들 감염자는 각각 필리핀과 태국을 방문한 뒤 모기에 물려 전염된 것으로 보인다.

지카바이러스는 코로나19 사태 직전 전 세계에서 가장 위험했던 전염병으로 꼽혔다. 1947년 처음 발견됐지만 예방백신이나 치료제가 따로 없는 데다 증상과 전염성에서도 위험하기 때문이다.

발진을 동반한 갑작스러운 발열과 결막 충혈, 관절통, 결막염, 근육통, 두통 등 염증성 통증(길랭-바레 증후군)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병에 걸린 산모는 소두증을 앓는 신생아를 출산할 수도 있다. 의료계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여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자카바이러스는 대체로 숲모기가 매개해 전파되지만 성 접촉과 수혈, 모자간 수직감염 등으로도 전파된다. 잠복기는 3~14일 정도다.

질병청은 동남아 지역을 방문할 경우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고 여행 이후 4주간 헌혈 금지, 3개월 동안은 남녀 모두 성접촉을 자제하고, 콘돔을 착용해 임신을 미룰 것을 권고하고 있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