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뚱뚱한 한국인’이 더 많아진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KHEPI), 제4차 미래건강전략포럼 성료

근래 아동·청소년 비만율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우리나라가 더 이상 비만에 안심할 수 있는 사회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가 더 이상 비만에 안심할 수 있는 사회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왔다. 10년 후에는 ‘날씬한 한국인’보다 ‘뚱뚱한 한국인’이 더 많아질 수 있다는 우려다. 근래 아동·청소년 비만율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KHEPI)은 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SKY31 컨벤션에서 제4차 미래 건강전략 공개토론회(포럼)를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비만예방의 날(매년 10월 11일)을 기념해 비만 예방과 건강생활실천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개선하고 관련 정책의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는 ‘국가 비만 정책 현황 및 개선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강 교수는 정부가 지난 2018년 수립한 (제1차)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2018~2022)에 대한 성과 평가와 후속 대책의 방향성을 모색했다.

그는 지난 5년 동안 국가적인 비만 예방과 관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대유행 기간을 계기로 비만 실태가 크게 악화했다고 지적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성인의 비만율은 꾸준히 증가하며 매해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2020년 48.0%의 비만율을 기록한 성인 남성의 경우 2010년(36.4%) 이래 꾸준히 높아지는 추세일 뿐 아니라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41.8%) 이후에는 1년 만에 5.4%p(포인트)나 수직 상승했다. 같은 해 성인 여성 역시 27.3%를 기록하며 2014년(23.3%) 이래 6년째 증가 추세다. 앞선 10년 동안 이보다 더 높았던 시기 역시 2012년(28%) 한 해가 유일했다.

특히 강 교수는 최근 아동비만 문제의 심각성이 크게 악화하면서 “한국 사회를 더는 ‘비만 안전사회’라고 안심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 이후 남아의 비만율은 이미 미주나 유럽 국가보다 더 높다”면서 “단순히 비만율만이 문제가 아니라 점점 급격하게 빨라지고 있는 (아동) 비만 증가 속도는 더욱 심각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실제 서울시교육청의 학생건강검진 결과를 분석한 결과 2021년 서울 초등학생의 32.9%가 비만 혹은 과체중이었다. 해당 비중은 앞서 2017년(23.0%)부터 2019년(24.7%)까지 2년 동안 1.7%p 증가한 데 반해, 2019년부터 2021년까지는 8.2%p나 급증했다.

문제는 아동비만이 성인비만으로 직결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가 향후 우리 사회 전체의 비만도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강 교수는 “10년 후 한국의 (성인) 비만율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하며 “정부가 비만관리대책을 통해 이러한 흐름에 제동을 걸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현재 강 교수는 보건복지부 산하 관련 위원회에서 ‘제2차 국가비만관리 종합대책’ 수립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6일 열린 제4차 미래 건강전략 포럼에서 발표 중인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 [사진=최지현 기자]
강 교수는 향후 정책의 목표로 성인 비만율 유지와 아동 비만율 3.6%p(2020년 대비 10%) 축소를 제시했다. 비만율 하락을 목표로 삼지 않는 것은 지금까지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국가 전체의 성인과 아동 비만율을 성공적으로 감소시킨 사례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는 정책적으로 우리 사회를 ‘살이 찌지 않는 사회’로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강 교수는 “비만의 원인을 개인의 게으름으로 치부하거나 해결책을 개인의 노력에 기대려고 하면 국가 비만 문제를 풀기 어렵다”면서 “정책적 성공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살이 찌지 않는 환경을 조성(환경 중재)해야 하며 이는 환자나 의사 개인이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정부와 지자체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비만 예방 정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관련 예산 확대의 중요성과 국민 개개인에게 실질적이고 효율적으로 정책이 기능할 수 있도록 도시 단위의 정책 수행 노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지난해 12월부터 분기마다 미래 건강전략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인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국민강증진기금을 활용한 여러 정책과 사업을 기획하고 수행과 평가 업무를 담당한다. 질병 사전 예방과 관리에 방점을 두고 정부와 지자체 사이에서 건강 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개회사에서 조현장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국민 건강행태 변화로 전반적인 비만율이 높아진 상황이 만성질환 증가 등으로 이어지며 국민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면서 “이번 토론을 통해 실효성 있는 비만 예방·관리 정책의 방향성이 논의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