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부족해도 살찐다?

비만을 부르는 원인은 다양한데, 그 중 수면 부족도 포함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잠이 부족하면 피곤하고 몸이 힘들어서 살이 빠질 것 같은데, 의외로 살이 찌는 경우가 많다. 비만을 부르는 원인은 다양한데, 그중 수면 부족도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운동 부족이나 과식, 기름진 음식이 비만의 원인인데, 잠이 부족하면 왜 살이 찌게 될까? 수면 부족과 비만의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수면 부족이 원인, 단 음식에 대한 식욕 증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면 부족으로 생기는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잠이 부족해서 몸이 힘들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진다.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진 사람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기 쉽다. 만성 스트레스로 세로토닌 수치가 떨어진 사람들은 통증도 더 쉽게 느끼고 소화불량과 변비를 호소한다.

특히 수면 부족은 설탕이 들어간 식품, 흰 밀가루 음식 같은 정제 탄수화물을 더 많이 찾게 만든다. 이렇게 혈당을 빠르게 높이는 음식은 일시적으로 세로토닌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잠이 부족할수록, 우울감이 클수록 단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진다.

수면 부족의 결과로 찾아오는 과식과 비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세로토닌은 포만감에도 연결되어 있다. 세로토닌 수치가 낮으면 배가 부르다는 느낌이 부족해서 평소보다 더 많이 먹어야 비슷한 포만감을 느낀다. 즉, 불안감이나 우울감이 커져서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진 사람은 과식하는 경향을 보인다. 배불리 먹은 뒤에도 단 음식이나 달달한 음료를 찾게 되는 것은 세로토닌 수치가 낮기 때문이다. 결국 탄수화물 과잉 섭취로 체중이 늘어난다.

다이어트하는 사람이 예민하고 짜증을 쉽게 내는 것은 생물학적 반응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세로토닌 생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의 공급을 제한하자 더 예민해지고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만성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은 이런 반응이 더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도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호르몬은 스릴을 느끼거나 무언가 도전해 보고자 하는 의욕이 생길 때 분비된다. 육류 같은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카페인 음료를 마실 때, 운동 직후에도 도파민 수치가 일시적으로 올라간다. 도파민은 자극에 대해 강력한 보상을 제공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다시 결핍 상태에 빠져 결국 고당질, 고지방 음식을 찾게 만든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