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 영화, 정말 공격성 부추길까?

폭력 영화, 정말 공격성 부추길까?
잔인하고 폭력적인 영화나 게임은 각 개인의 공격적 성향에 따라 영향을 받는 정도에도 차이가 벌어진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잔인하고 폭력적인 영화나 게임이 공격성을 부추기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한 논문에 따르면 폭력영화가 특정 뇌 부위를 자극하기는 하지만 적대적이고 파괴적인 성향이 표출되는지 여부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미국 마운트싸이나이 의대 넬리 알리아-클라인 교수 연구팀은 공격적인 기질을 가진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폭력 영화를 볼 때 뇌에서 처리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가설을 세우고 연구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연구팀은 실험참가자 54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실험을 진행했다. 한 그룹은 폭행 전과를 미뤄보았을 때 공격적인 기질을 가진 사람들일 것으로 평가되며, 또 다른 한 그룹은 폭행 이력이 없는 사람들로 구성돼 있었다.

 

실험 첫날 총싸움이나 길거리 난투극과 같은 폭력적인 장면들이 담긴 영상을 보았다. 둘째 날에는 평화로운 배경을 바탕으로 한 영상을 감상했고, 마지막 날에는 아무런 영상도 보지 않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연구팀은 이들의 뇌를 촬영하면서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관찰했다. 5분마다 실험 참가자들의 뇌에서 일어나는 대사활동과 혈압을 기록하고, 15분 간격으로 실험 참가자들의 기분을 물었다.

 

실험 후 5일이 지나고 실험 참가자들의 뇌 상태를 다시 확인해본 결과, 참가자들이 아무런 영상을 보고 있지 않을 때에도 마음에 동요가 일어나고 산만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공격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뇌의 활성화 정도가 크게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알리아-클라인 교수는 “공격성은 어렸을 때부터 신경계의 발달과 더불어 점점 발달되는 특징이 있다”며 “행동패턴이 단단하게 굳으면 신경계는 어른이 된 이후에도 공격적인 행동패턴을 보이도록 만든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격적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바로 이러한 뇌 발달 특징에서 비롯된다”며 “폭력영화는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일으키는 나쁜 행동의 동기가 될 수 있으니 공격적인 성향의 아이들을 분별해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