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진 시간 식사+강한 운동’, 다이어트 2배 효과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식사 시간 제한과 운동이 병행돼야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식사 시간을 제한하고, 운동도 병행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헐리우드 스타 제니퍼 애니스톤도 즐겨 한다는 ‘시간 제한 다이어트’는 정해진 시간 동안에만 식사를 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이 시간 제한 다이어트에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을 병행하면 한 가지 방법으로만 체중 감량을 시도할 때보다 체중을 약 두 배 많이 감량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노르웨이 과학기술대 연구진은 19세에서 45세의 과체중인 여성 13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참가자를 25%씩 네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시간 제한식만 하는 그룹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만 하는 그룹 △두 가지를 병행하는 그룹 △평소 식단과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대조군 33명 그룹으로 정하고 7주 동안 프로그램대로 생활하도록 했다.

시간 제한식을 한 그룹은 하루에 10시간 이내에 모든 식사와 간식을 섭취하도록 했다. 이들은 평소보다 평균 한 시간 늦게 아침식사를 하고, 보통 오후 8시 이전에 마지막 식사를 마쳤다.

고강도 운동을 한 그룹은 일주일에 약 35분, 세 번의 세션으로 구성된 운동을 했다. 심박수가 매우 빨라지고 숨이 찰 정도의 속도와 기울기로 달리거나 걷는 운동을 했으며,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800Kcal를 소비했다.

7주가 지난 후 시간 제한식 다이어트만을 한 그룹은 2.1kg, 고강도 운동을 한 그룹은 1.7kg가량을 감량했으며 두 가지를 병행했던 그룹은 평균 3.6kg가량을 감량했다. 대조군과 비교하면 시간 제한 다이어트를 한 그룹은 지방을 1.6kg 더 많이, 두 가지 프로그램을 병행한 그룹은 3.1kg가량을 더 감량했다.

두 가지 프로그램을 병행한 그룹은 또한 장기 주변을 감싼 위험한 지방이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유의하게 감소했다. 시간제한식을 한 그룹의 경우 감소치는 이의 절반 수준이었다.

연구진은 우리의 인체 시계가 당분이 많은 음식을 이른 시간에 더 잘 처리한다고 설명했는데, 실제로 시간 제한 다이어트와 고강도 운동을 병행한 그룹은 대조군에 비해 장기적으로 혈당이 더 잘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녁 늦게까지 식사나 간식을 먹을 수 없었던 시간제한식 그룹은 평균 음식 섭취량이 일주일에 1400Kcal 가량 감소했다.

두 가지 프로그램을 병행한 사람들에게서 콜레스테롤 수치나 혈압에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지만, 연구진은 7주 이상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거나 처음에 더 건강이 좋지 않았다면 더 강력한 효과가 있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생리학을 다루는 과학 저널 ‘셀 메타볼리즘(Cell Metabolism)’에 게재됐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